1. 수행평가의 의미와 특징
전문가인 교사가 학생이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내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보고 평가하는 것
1. 학생이 정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정답을 작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하는 평가 방식이므로 교수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도 함께 중시한다.
2. 단편적인 영역에 대하여 일회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가급적 학생 개인의 수학적 성취 능력의 향상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강조한다.
3.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학생의 흥미, 태도 등의 정의적 영역의 평가를 중시.
4. 개개인뿐만 아니라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평가도 중시.
2. 수학과 평가원리
1. 발달적 교육관을 중시하는 평가
-완전학습, 준거지향평가
2. 다양한 평가 방법을 수반하는 평가
3. 문제해결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
4. 정의적 영역 능력을 중시하는 평가
3. 수학과 평가 절차
평가 목적 설정
평가 영역 및 목표 선정
평가틀 개발(평가 방법 선정)
평가도구 개발
평가 실시
채점 및 결과 보고
4. 서술형 문항 개발 시 유의사항
1. 수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수학 내용에 기초하여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 개발.
2. 단순한 기억이나 암기력 평가가 되지 않도록 가능한 한 사고력 중심의 문항을 통해 수학적 개념과 기능의 습득 정도를 평가하도록 한다.
3. 기본적인 개념 원리나 성질을 이해하고 있는지, 그것을 이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등 다양한 성취 수준을 반영할 수 있는 문항을 개발한다.
5. 서술형 문항 채점 방식
1. 분석적 채점
필요한 단계를 구체화하여 각 단게별로 채점 요소를 세우고 점수를 배당
-일관성 및 객관성 유지, 자세한 비교가능
-시간 오래걸림
2. 총체적 채점
풀이 전반에 걸쳐 하나의 점수를 부여
-경제적이고 전체적으로 볼 수 있다.
-자세한 비교 어려움
6. 가채점의 중요성
채점 기준의 요소 중에서 채점자가 생각하지 못하였던 채점 요소나 또는 부적절하게 배당된 요소별 점수가 있는지를 검토하고 미비한 부분을 보완하고 수정하기 위함이다.
채점 절차 : 모범답안 및 채점 기준 작성 - 평가 실시 - 가채점 실시 - 채점 기준 검토 및 수정
7. 개방형 문제
해답이 정해져 있지 않고 문제 해결자의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 답이 나올 수 있는 문제를 말한다.
8. 프로젝트의 특징
프로젝트는 학생들의 실제 생활과 직접 관련되어 그들의 고등 사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문제 상황을 주제로 제시함으로써 과정 중심의 수행 경험을 하게 한다.
1. 개인이 원하는 깊이 있는 탐구를 가능케 하므로 프로젝트의 주제 및 진행 과정을 개별화할 수 있다.
2. 다양한 자료에 대하여 수학적으로 해석하고 설명하는 과정을 포함하므로, 다른 교과 내용과의 연계성에 따른 수학적 가치의 인식이 가능하고, 창의적 사고, 비판적 사고와 같은 고등정신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3. 소그룹의 협동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이 자신이 속한 집단의 다른 구성원들과 이야기하고 그들의 활동 결과를 학습 전체에 전달함으로써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9. 관찰 평가의 장단점
장점
1. 인지적 영역 뿐 아니라 정의적 영역도 평가 가능
2. 학생의 수학적 능력이나 사고에 대하여 보다 심화된 자료를 얻을 수 있다.
3. 사전에 생각하지 못했던 부수적인 자료도 수집할 수 있다.
4. 정규 수업 시간 중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으며, 특정한 사고력에 중점을 둘 수 있다.
단점
1. 교사의 많으 노력과 시간이 필요
2. 관찰 목적에 알맞은 현상 포착하기 어려울 때도 있다.
3. 편견을 갖게 되어 관찰 결과에 주관성이 개입될 여지가 있다.
4. 학생들 역시 관찰자인 교사를 의식하면서 행동이 달라질 수 있다.
10. 공식적 면담, 비공식적 면담
공식적 면담 : 면담자가 미리 만들어진 일련의 질문을 가지고 응답자에게 질문하는 방식
학습 부진아나 우수아를 선별하는 데 유용
비공식적 면담 : 면담 계획은 세우되 면담 목적만을 명백히하여 융통성 있는 접근을 시도하는 방식
그들을 진단, 선별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의 능력에 따른 처치도 가능
11. 관찰 및 면담 기록방법
일화기록법 : 한 개인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행동 사례를 간략하게 기술
체크리스트 : 관찰하려는 행동 단위를 미리 분류하고, 이것을 기초로 행동이 나타났을 때 표시하는 방법
평정척도법 : 관찰 또는 면담하는 대상을 일정한 척도에 따라 분류하고 측정하는 방법
일화기록법은 별다른 준비 없이 가능하고 예기치 않은 사건도 포착가능하지만 해석하고 분석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
체크리스트나 평정척도법은 제작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 하지만 재분석하지 않고 평가 자료로 수월하게 활용가능하다.
12. 포트폴리오의 정의와 목적
학습자의 하나 이상의 과제에 대한 해결과정을 모아 놓은 자료집
1. 시험점수에만 의존하기보다는 평가의 다양한 원천을 토대로 학습자를 총체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방법
2. 학생들의 자기평가 기능을 발전시켜 줌으로써 교사가 그들이 학습한 결과에 부과한 학점을 맹신하지 않도록 해 줄 수 있다.
3. 교실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수학 학습에 관하여 학생, 학부모, 교사 간의 훌륭한 의사소통 수단이 될 수 있다.
13. 평가도구와 평가틀의 의미
평가도구 : 인지적 영역의 평가에서는 주로 지필 검사를 위한 평가 문항 개발, 채점 기준 및 예상 답안 작성을 의미, 정의적 영역의 평가에서는 주로 관찰 및 면다믈 위한 평가 요목 개발, 기록방법 작성등을 의미
평가틀 : 평가도구의 개발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제반 항목에 대한 지침, 안내, 준거가 되는 사항을 말한다.
'전공 수학 > 수교론(암기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교론 암기카드.10 (0) | 2020.07.08 |
---|---|
수교론 암기카드.9 (0) | 2020.07.07 |
수교론 암기카드.8 (0) | 2020.07.06 |
수교론 암기카드.7 (0) | 2020.07.05 |
수교론 암기카드.5 (0) | 2020.07.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