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공 수학/수교론(암기카드)

수교론 암기카드.5

by DIVIGO 2020. 7. 3.
반응형

 

 1. 관계적 결정의 원리

 

전체는 요소의 단순한 모자이크적인 집합이 아니며 부분은 그 전체에 의해서 규정되어 있다는 이론이다.

 

 

 

 

 2. 베르트하이머의 생산적 사고

 

부분과 전체의 구조적인 관련성을 파악하는 것

예) 평행사변형의 넓이를 구할 때 평행사변형과 직사각형 사이의 기능적 동질성을 이해했더라면 실수하지 않을 것이다.

 

 

 

 

 3. 손다이크의 효과의 법칙

 

어떤 자극과 반응 사이의 결합이 형성되고 만족스러운 결과가 수반되면 자극-반응의 결합의 강도는 증대되고,

불만족스러운 결과가 수반되면 자극-반응의 결합이 약화된다.

 

 

 

 

 4. 연합주의와 형태심리의 차이점

 

연합주의 : 과거의 경험으로부터의 해결 습관들의 응용에 관심

형태심리 : 새로운 상황들에 대한 창의적이고 신기한 해결들에 관심

 

 

 

 

 5. 피아제의동화와 조절

 

동화 : 새로운 경험을 기존 인지구조를 통해 이해하는 것.

조절 : 기존의 인지구조로 이해하기 힘든 경우 인지구조를 수정하고 화정하는 것.

 

 

 

 

 6. 추상화 종류 3가지

 

경험적 추상화 : 외부 대상이 갖는 성질들로부터 일반화된 지식을 끌어내는 것.

반영적 추상화 : 아동의 활동에 대한 일반적 조정으로부터 지식이 이루어지는 것.

의사경험적 추상화 : 아동의 활동으로부터 구성이 이루어지지만 구성 결과의 확인은 외부 대상에 대해 행해지는 것.

 

 

 

 

 7. 반사, 내면화, 주제화

 

반사 : 전 단계에서 얻은 것을 보다 상위 단계로 옮긴다는 것을 의미

내면화 : 행동과 관련된 내적 구성이 이루어져서 행동을 의식하고 그 행동을 다른 행동과 결합할 수 있게 하는 것

주제화 : 하위 단계에서 사고의 도구였던 것이 사고의 대상이 되는 것.

 

 

 

 

 8. 반영적 추상화의 메커니즘

 

반사와 반성이라는 두 가지 상보적인 과정의 나선적 교대에 의하여 진행

반사는 이전 단계의 행동이나 조작을 사고의 대상으로 만드는 주제화로 귀착되어서 상위 단계에서 반성을 가능하게 하는데, 반성에 의해 구성된 새로운 형식은 보다 정교해진 내용을 다시 반사할 수 있게 하므로 내면화와 주제화의 순환이 계속 반복되어 일어나게 된다.

 

 

 

 

 9. 피아제의 교육적 시사점

 

1. 학습은 조작의 바탕이 되는 여러 가지 활동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2. 구체물을 다루는 경험을 충분히 제공할 필요가 있다.

3. 인지적 불균형을 느낄수 있는 갈등 상황을 제공

4. 반성적 사고를 촉진하기 위한 교사의 의도적 노력이 필요

 

 

 

 

 10.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지식의 구조 : 각 학문의 기저를 이루는 핵심 아이디어나 개념, 원리

 

장점

1. 심층적 이해에 용이하다.

2. 장기적인 파지와 전이에 효과적이다.

3. 고등지식과 초등 지식 사이의 간격을 좁힐 수 있다.

 

3번 : 지식의 최전선에서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내는 학자들이 하는 일이나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이 하는 일을 막론하고 모든 지적활동은 근본적으로 동일하다. 지식의 구조를 가르치는 것은 학생들로 하여금 그 지식 분야에 종사하는 학자들이 하는 일과 동일한 일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11. 피아제와 브루너의 차이점

 

1. 개인에 의한 자주적인 형성보다는 교육적 전달을 강조하고 있다.

2. 전달 수단으로서 언어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12. 브루너 EIS이론

 

활동적, 영상적, 상징적 표현을 학습자들의 수준에 적합하게 제시.

 

수학의 어떠한 지식도 세 가지 표현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각각의 양식에 알맞은 아동의 수준에 따라 지도할 수 있다.

 

 

 

 

 

 

 

 

반응형

'전공 수학 > 수교론(암기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교론 암기카드.8  (0) 2020.07.06
수교론 암기카드.7  (0) 2020.07.05
수교론 암기카드.4  (0) 2020.07.02
수교론 암기카드.3  (0) 2020.07.02
수교론 암기카드.2  (0) 2020.07.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