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킬팩트릭의 2가지 구성주의 원리
지식의 자주적 구성의 원리
-지식은 지식은 인식 주체에 의해 능동적으로 구성된다
지식의 생장지향성의 원리
-알게 된다는 것은 자신의 경험 세계를 조직하는 조절과정이다.
2. 조작적 구성주의 수학적 개념의 이해
수학적 개념의 이해는 인식 주체의 외부대상으로부터 직접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내면화되어 조작으로 변환될 수 있는 행동으로부터 얻어지는 것이다.
-수학적 지식의 발생적 근원이 되는 조작 활동을 강조
-자신의 조작활동을 사고의 대상으로 의식화하여 반성하는 활동 강조
3. 글래저스팰트 급진적 구성주의 원리 3가지
지식의 자주적 구성의 원리
지식의 생장지향성의 원리
지식의 비객관성의 원리
4. 객관성-(급진적, 사회적 구성주의의 차이점)
급진적 - 개인의 지식은 주관적으로 구성되고 언어에 의해 전달되지 않는다. 따라서 의사소통은 객관적 지식이나 의미의 보편성에서 유래되는 것이 아니라 우연적으로 형성된 합의 영역에 의한 것으로 본다.
사회적 - 지식의 형성에 관여하는 사회의 역할, 언어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객관성은 한 개인을 넘어선 사회 공동체가 옳다고 인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5. 사회적 구성주의 6가지 주장
-수학은 사회적 구성물로서, 절대화된 지식은 없으며 오류가능하다.
-수학이 사회적 구성물이라는 사실은 수학이 언어에 기초하며 언어가 사회적 산물이라는 점에 의해 뒷받침된다.
-객관성은 사회적 합의 가능성을 의미한다.
-개인의 주관적인 수학적 지식은 공표를 통해 사회에 알려지고 라카토스의 발견술을 거쳐서 객관적인 수학적 지식이 된다. 이러한 객관적 지식은 다시 개인에게 주관적 지식으로 내면화된다.
-수학은 사회적 환경에 따라 상대적이므로 다른 수학이 구성될 수 있다.
-수학은 가치 독립적이지 않으며 다른 지식과 문화, 이데올로기 등과 관련된다.
6. 사회적 구성주의 구성의 의미
-개인의 주관적 지식이 공표되면 사회의 공적인 비판과 재구성을 통하여 객관적 지식이 된다.
-사회의 객관적 지식은 학습을 통하여 개인의 주관적 지식이 된다.
7.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리
1. 학생 중심적 개별화의 원리
-학습 활동의 주체는 학생 개개인이므로 학생의 개별차를 고려한 수업을 전개
2. 발문 중심적 상호작용의 원리
-학생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교사는 발문을 통하여 안내하고 조력한다.
3. 의미 지향적 활동의 원리
-학습 활동에 내재되어 있는 의미를 바탕으로 지식이 구성되어야 한다.
4. 반영적 추상화의 원리
-학생 자신에 의해 내면적으로 이루어지는 반성적 활동을 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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