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정리/교육과정

멕닐의 방어적 수업

by DIVIGO 2020. 7. 7.
반응형

 

 

 방어적 수업

방어적 수업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제대로 되지 않으며 교사가 주도권을 지니고 학생을 억압한다는 이론이다. 


맥닐은 방어적 수업이란 교사들이 학급 내의 규율을 유지하고 자신을 지키기 위해 학생들의 반응을 줄이는 방향으로 교과내용을 제시하는 수업방식이라고 설명하였다.  


한 명의 교사가 수십 명의 학생들을 가르치는 학급상황에서 교사는 학생들로부터 자신을 지켜야 한다는 방어적 수업으로 나타나며, 생활지도에서는 학생다움을 요구하는 각종 규제로 구체화된다. 교사들이 강의식 수업을 선호하는 것도, 학생을 통제하는 강의전략을 구사하여 학생의 반응을 막는 것도 모두 방어적 수업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방어적 수업의 강의전략


1. 단편화 : 어떠한 주제든지 단편화시켜 연결되지 않는 내용으로 만드는 것
2. 신비화 : 복잡한 주제에 관한 토론을 막기 위해 그것을 신비한 것처럼 다룬다.
3. 생략 : 논쟁의 여지가 있는 주제나 부분을 생략하고 넘어가는 것.
4. 단순화(방어적 단편화) : 복잡하여 설명이 필요한 내용을 간단히 언급만 하고 넘어가는 것.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