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정리/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유형 Part.2 학문중심, 인간중심

by DIVIGO 2020. 6. 9.
반응형





교육과정의 유형 Part.2 학문중심 & 인간중심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학생들의 요구와 흥미를 고려하다보니 기초학력의 저하라는 문제점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다시 교과 내용 자체에 집중을 하고 체계적으로 가르치기로 합니다.

-구조화된 일련의 의도된 학습결과로서 각 학습에 내재해 있는 지식의 구조를 핵심으로한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학자와 마찬가지로 현상을 탐구하도록 가르쳐야 한다고 하였으며, 교육목표는 학습자들의 지식의 구조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탐구방법의 습득입니다.


수업방식은 구체적 사례를 바탕으로 탐구활동을 하여 학생 스스로 지식의 구조를 발견함으로서 다양한 현상에 대한 안목을 형성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식의 구조에 대한 심층적 이해와 더불어 장기기억에 효과적이며 다른 문제에 적용하기에도 좋습니다.


 지식의 구조 

교과와 학문의 성격을 드러내는 일반적인 원리와 개념을 의미합니다.


지식의 구조를 바탕으로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배우게 되면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가 쉬워지고 학습내용의 장기적인 파지가 가능해집니다. 또한 새로운 상황에서의 전이에 용이합니다. 


 나선형 교육과정 

지식의 구조를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번역하여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따라 그 폭과 깊이를 심화하는 방식으로 조직


 장단점 


장점

1. 지식의 구조를 통하여 높은 학습의 전이가 가능

2. 구체적인 사례들을 탐구하는 수업방식이기에 학생들의 내적 동기 유발 가능

3. 탐구학습을 통한 지식의 구조의 발견을 통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성 증진


단점

1. 지식의 구조의 이해와 전이에 중점을 두고 있기에 배려와 존중,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같은 정의적 영역 소홀

2. 각 교과의 핵심 개념인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여 교과간의 통합이 어려움

3. 순수한 학문적 지식을 강조하여 지식응용이나 사회문제에 무관심

4. 나선형 방식을 잘못 사용하게 되면 내용이 확대되고 어려워질 가능성이 존재



인간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비인간화를 비판하며 등장하게됩니다. 교육은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통하여 자아실현을 돕는 과정이라고 하였습니다.

-학생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갖게 되는 모든 경험


 특징 

1. 공식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을 포함하며, 경우에 따라 잠재적 교육과정을 더 중시한다.

2. 실존주의 철학에 따라 교육을 교사와 학생의 인격적인 만남과 대화로 보며 인간적인 교사상을 중시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