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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정리/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유형 part.1

by DIVIGO 2020. 6.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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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의 유형 Part.1

교육과정의 유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과중심 교육과정

전통적으로 교사중심의 딱딱한 수업을 말합니다.

-교육과정이란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배우는 모든 교과와 교재를 의미합니다.


 특징 

1. 교사중심의 수업

2. 교과 내용 중심 : 문화유산에서 가장 본질적인 것들을 모아 교과로 조직

3. 지필평가중심


 조직 형태 

1. 분과형 교육과정 : 교과가 세분화되어 있으며 교과 간에 연관이 없도록 조직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


2. 상관형 교육과정 : 둘 이상의 교과가 선을 넘지않는 선에서 상호관련지어 조직

(지리-역사, 물리-화학)


다음 두 개는 통합형 교육과정입니다.

3. 융합형 교육과정 : 각 과목의 성질을 유지한채로 과목 간의 공통요소를 추출하여 재조직

(교육심리학=교육학+심리학,  슬기로운생활=사회+과학)


4. 광역형 교육과정 : 유사한 교과들을 하나의 과목으로 구성

(공통과학=물리+화학+생물+지구과학, 즐거운생활=음악+미술+체육)


 장단점 


장점

1. 문화유산 전달에 용이하며, 중앙집권적 통제가 쉽다.

2. 체계적이어서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수있다.

3. 가르쳐야할 내용들이 교과로 조직되어있어 평가에 용이하다.

4. 사전에 계획되어 있기 때문에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에게 안정감을 준다.


단점

1. 내용이 고정되어 있어 현실 세계와 동떨어진 내용을 담고있다.

2. 교사중심의 수업을 강조함으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무시하고 수동적인 학습태도를 초래한다.

3. 비판력과 창의력과 같은 고등정신기능 함양에 어려움이 있다.



경험중심 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이 학생의 요구와 흥미를 무시했다는 비판으로 인하여 등장하게 됩니다.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갖게되는 모든 경험과 활동.


 특징 

1. 학습자 중심 수업 : 학생들의 요구와 흥미를 반영.

2. 지역사회를 수업 자료로 활용 : 실생활에 유용한 지식을 얻기위해 교과서보다는 지역사회의 문제를 활용할필요가 있다.

3. 수행평가 중심 : 학생이 현실의 문제를 잘 처리할수있는가를 확인하는 평가


 조직형태 

1. 활동형 :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에 기초하여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프로젝트법)

2. 생성형 : 사전 계획없이 교사와 학생들이 학습현장에서 함께 학습주제를 정하고 내용을 계획하는 형태

3. 중핵형 : 특정한 주제나 문제를 중심으로 관련된 부분을 주변 영역으로 하여 동심원적으로 조직하는 방식


 장단점 


장점

1.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주제를 선정하므로 학생들의 능동적인 학습활동 촉진

2. 여러 분야의 지식을 연결하여 다양한 해결방안을 찾을수 있으므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증진

3. 공동의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상대에 대한 배려와 태도 등 민주적 태도 함양


단점

1. 흥미위주로 진행되다보니 체계적인 지식을 소홀히 하여 기초학력의 저하.

2. 학생들 스스로 자발적으로 교육에 참가하기를 기다리는데 많은 시간이 걸림.

3. 학생들이 직접 경험하여 얻은 원리가 다른 문제에 바로 적용하기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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