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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정리/교육과정

교육과정 개발모형 Part.3 역행설게모형, 학교중심 개발모형

by DIVIGO 2020. 6.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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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과정 개발모형 Part.3

위긴즈와 멕타이의 역행설계모형과 스킬벡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긴즈와 멕타이의 백워드 설계모형

백워드 설계 모형은 교육목적, 평가, 내용, 학습방법의 일관성있는 통합을 통해 학생들의 지식에 대한 심층적인(영속적인) 이해효과적인 전이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타일러의 모형을 보완하였습니다. 따라서 타일러의 합리적 개발모형과 브루너의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뿌리가 있습니다.


영속적인 이해의 6가지 측면
설명 : 어떤 사건이나 사실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
해석 : 의미있는 증명이나 설득을 할 수 있는 능력
적용 : 새로운 상황이나 맥락에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관점 : 비판적이고 통찰력 있는 견해
공감 : 타인의 감정과 세계관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
자기지식 : 자신의 무지를 아는 지혜, 자신의 사고나 행동를 반성


개발절차

 1.  목표설정 : 단원 학습 후 바라는 결과 학인
 2.  평가계획 : 다양한 이해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수용 가능한 증거 수집
 3.  학습 경험, 수업 내용 계획 : 목표와 평가계획에 근거하여 계획, WHERE의 절차적 원리를 따른다.

Where and why-학습목표과 어디로 향하며 왜 배우는가
Hook and hold-주의환기 및 흥미유지
Experience-경험하고 탐구하기
Rethink-재고, 반성하기
Evaluate-작품과 향상도 평가하기(자기평가제공)


특징

1. 평가 우위의 모형 : 평가 계획 이후에 수업 계획을 하게 되면 수업 내용이 평가 내용을 포함하게 되므로 교사는 평가에서 벗어난 수업을 방지할 수 있고, 학생은 수업내용이 평가내용과 같기 때문에 수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2. 성취기준 중심의 모형 : 교사들로 하여금 성취기준을 성취기준을 잘 가르치도록 하면서 평가활동을 강조하였습니다.
3. 교육목표의 효율적 달성 : 백워드 모형은 학생들의 학습 도달 수준에 따른 교정과 보충학습이 가능하여 효율적인 목표달성이 가능하며, 교육의 책무성을 강조합니다.




스킬벡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학교수준에서 실제로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도록 개발된 모형입니다. 타일러의 개발모형과 달리 학교가 처해있는 상황분석을 교육과정 개발의 출발점으로  두었습니다. 이 모형은 교육과정 개발자가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단계에서 개발을 시작하라고 권고하였으며, 순서에 상관없이 단계를 거칠 수 있으며 몇몇 단계를 결합하여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개발절차

1. 상황분석 = 외적요인 + 내적요인
외적요인 : 사회문화적 변화, 교육체제의 요구, 변화하는 교과의 성격, 교사 지원체제
내적요인 : 학생의 적성, 능력, 교육적 요구   교사의 가치관, 태도, 기능, 지식, 경험    학교의 환경과 정치적 구조   학교의 시설
2. 목표설정
상황분석에 기초하여 설정합니다.
3. 프로그램 구성
-교수학습 활동의 설계 : 내용, 구조와 방법, 폭과 깊이
-수단 자료 : 자료단원, 교과서 등의 구비
-인사배치와 역할분담
-학습시간표 및 규정 재정
4. 판단과 실행
교육과정의 변화를 일으키는 문제를 판단하고 실행합니다.
5. 조정, 피드백, 평가, 재구성


특징

-역동적이고 개방된 상호작용 모형이다.

-상황분석이 개발과정의 출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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