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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정리/교육과정

교육과정 개발모형 part.2 - 타바의 귀납적 개발 모형, 워커의 실제적 개발 모형

by DIVIGO 2020. 6.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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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개발모형 Part.2

타바의 귀납적 교육과정 개발모형과 워커의 실제적교육과정 개발모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바의 귀납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타바는 타일러의 모형을 보완하였으며 교육과정은 위에서 하달되는 것이 아닌 교사에 의해 개발되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개발절차 

1. 요구의 진단 : 교육과정의 대상인 학생들의 요구와 특성을 확인

2. 교육목표설정 : 요구를 반영한 교육목표설정

3. 학습내용 선정, 조직 

4. 학습경험 선정, 조직 : 학생과 내용을 고려한 수업방식 선정, 조직

5. 평가


 특징 

1. 학생을 잘 아는 교사에 의한 학생들의 요구와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개발이 가능

2. 귀납적 : 학습 단원에서 출발하여 교과형성으로 진행

3. 교육과정 개발에서 교사의 주도적 역할을 강조.

4. 학습내용과 학습경험을 분리하여 개발




워커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워커는 실제 교육과정 개발이 합리적 모형에 따라 진행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고 직접 관찰하여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제안하였습니다.


 개발절차 

1. 토대다지기(강령) : 개발자들이 갖고 있는 교육에 대한 신념과, 가치에 대한 토론과 합의 과정을 통해 토대를 만든다.

2. 숙의 : 토대를 바탕으로 현실적인 대안을 고려하고, 대안이 가져오게 될 결과에 대하여 가늠하고 선택한다. 

3. 설계 : 합의된 대안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의 상세한 계획을 수립한다.


 특징 

1. 실제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그대로 기술하여 현장에 적합하다.

2. 과정지향적 : 결과보다는 의견이 타협되는 숙의 과정을 중요시한다.

3. 교육과정의 개발이 어느 단계에서도 시작할 수 있다


하지만, 전문가, 시간, 비용이 넉넉하지 않은 소규모 학교에서 적용하기 어려우며,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언급이 부족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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