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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정리/교육과정

교육과정 개발모형 Part.4 쿠레레, 아이즈너

by DIVIGO 2020. 6.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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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과정 재개념 주의 모형

Pinar의 쿠레레 교육과정과 아이즈너의 예술적 비평모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개념 주의 모형들은 타일러의 모형을 비판하며 등장하였습니다.



Pinar의 쿠레레 교육과정(자서전적 모형)

파이나는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영향을 받았으며, 종래의 학교가 지배권을 갖고 학생들을 억압하기때문에 교육은 학생들을 미치게 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학교의 억압에서 벗어나 자신의 존재에 대한 각성과 자신의 삶에 대한 성찰에 주목해야한다고 하였습니다.


쿠레레

파이나는 교육과정을 체험과 반성의 과정이라고 정의하여 쿠레레(Curere)라고 하였습니다. 쿠레레란 길을 따라 달리면서 갖는 체험의 과정이라는 의미를 가지며 아이들이 읽고, 생각하고, 느끼며, 배우는 과정에서 삶의 의미를 획득하는 경험을 말합니다.

 쿠레레 방법론 
회귀 : 자신의 경험을 회상하며 기억을 확장하고, 과거의 모습을 상세히 묘사
전진 : 아직 현실화되지 않은 미래의 모습을 상상
분석 : 과거, 현재, 미래를 놓고 이들 간의 관계를 탐구
종합 : 현재로 돌아와 현재에 살고있는 자기 자신의 의미에 대하여 자문
->자신의 삶 전체를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삶을 설계


실천방안(자서전적 방법)

학생들은 자신이 누구이며, 어떠한 환경에서 살아 왔는지에 대하여 있는 그대로 글을 작성합니다.

자신이 쓴 글을 교사와 다른 학생들과 함께 대화하며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결정하는데 작용했던 가정이나 논리를 비판적으로 살펴봅니다.
다른 학생의 자서전도 함께 읽고 분석하여 학생들을 둘러싸고 있는 교육적 여건들이 그들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이해합니다.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아이즈너 역시 타일러의 모형을 비판하였으며, 학교현장의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질적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질적 연구의 방법으로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비평을 제시하였습니다.

교육적감식안 : 교육전문가인 교사는 학생들의 성취 수준 사이의 미묘한 차이를 감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교육비평 : 교사가 감지한 학생의 성취 수준의 차이를 학생과 학부모가 이해할 수 있도록 말과 글로 설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아이즈너는 사회적 실재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주관적이고 구성적인 것이라고 보고 개인이 의미를 구성하는 방법도 다양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개발절차


 1. 목표설정 
타일러는 사전에 미리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업이 끝난 후 학생들이 갖게 되는 모든 경험에 대하여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설정은 인지적 과목에는 적용이 가능할지는 몰라도, 정의적 과목에서는 불가능하다고 보았습니다. 따라서 아이즈너는 타일러의 행동목표에 대한 보완으로 수업과정과 그 후에 드러나는 표출목표를 강조하였습니다.

행동목표 : 어떤 내용을 가지고 어떤 활동이 일어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
행동목표의 한계
-수업 시작 전에 모든 것을 행동목표의 형태로 진술하는 것은 불가능
-예술 영역은 학생들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부적절
-학교에서 강조하는 호기심, 창의력, 독창성 등을 측정하기에 부적합

표출목표 : 사전에 계획되지 않았지만 수업 과정과 수업 후에 나타나는 새로운 목표로 문제해결목표와 표현적 결과로 분류됩니다.
문제해결목표 : 문제를 해결할 때 일정한 조건 내에서 문제의 해결책을 찾는 것을 의미하며, 미리 정해진 해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정해지지 않은 해답들을 학생이 찾을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표현적 결과 : 사전에 계획되지 않은 목표로 수업 중이나 수업 후에 나타나는 학습 결과

 2. 교육내용 선정 
-교육내용은 학생의 흥미, 사회의 요구 등과 관련된 다양하고 구체적인 요소들에서 선정
-영 교육과정도 고려(예 : 대중문화)

 3. 학습기회의 유형 
-학생들에게 의미 있고 만족스러운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
-이를 위하여 교육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을 적절한 형태로 변형하여 제시하여야 한다.

 4. 학습기회의 조직 
-교육과정 설계자는 여러 종류의 과제나 교재, 학습활동을 제공하고 
-교사는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거미줄 모형'의 방식으로 조직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자신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를 찾고 그에 따라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도록 한다.

 5. 내용영역의 조직 
다양한 교과들 사이를 통합하여 내용을 조직

 6. 제시양식과 반응양식 
학생의 교육기회를 넓혀주는 다양한 의사소통 양식을 개발하고 활용

 7. 평가 
-평가는 교육과정 개발의 최종단계에서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서 이루어져야 한다.
-참평가 : 실제적 과제를 해결하도로고 하는 평가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비평



특징

1. 영교육과정의 중시
2. 교육적 상상력 중시
3. 질적인 연구 지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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