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정리/교육행정

교육행정 장학

by DIVIGO 2020. 6. 27.
반응형



장학의 목적

교사의 수업활동을 개선함으로써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교 내, 외의 장학담당자가 교사들을 도와주는 지도, 조언활동



 1. 임상장학 

목적

-장학전문가가 교사의 실제 수업을 관찰, 분석하고 객관적인 피드백을 제공

-교사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진단,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

특징

-실제수업관찰-교사와 함께 수업활동 분석-개선 방안 마련

-장학담당자는 교사와 사전에 수업계획에 대해 충분히 협의 후 수업활동을 평가하며, 그에 기초하여 개선

-수업상황에 대한 객관적 피드백을 제공하여 수업 문제 진단 및 해결


 2. 마이크로 티칭 

축소된 임상장학이라고 보면 된다. 학생 수, 수업시간, 수업과제 등을 축소시켜 진행한다.

-계획을 세워 수업을 녹화하여 되돌려 보며 비평하고, 다시 계획하고 녹화하여 비평한다.


 3. 동료장학 

동료 교사들이 자신들의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는 과정

특징

-상호 수업관찰 및 조언

-동료교사 간 정보, 도움, 조언 주고받기

장점

-학교 인적자원의 활용

-학교교육 개선에 도움

-동료관계 증진

활성화 방안

-협력 공동체의 활용

-동료 간 수업코칭


 4. 약식장학 

교감이나 교장이 간헐적으로 수업참관을 하여 교사들에게 지도, 조언을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5. 자기장학 

외부의 강요나 지도에 의해서가 아니라 교사 스스로 자신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해 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신의 수업 녹화 분석, 학생, 학부모, 동료로 부터 피드백 받기, 상급 대학원 및 세미나 참석하기


 6. 멘토링 장학 

신교교사(멘티)와 경력교사(멘토)와의 역할분담을 통하여 교수, 학습기술, 학생생활지도, 담당 업무처리, 학생 상담, 학급경영 등 교직 생활 전반에 걸쳐 교사의 전문성 개발과 교직생활의 안정성을 구축하는 데 초점을 두는 장학방식이다.

-멘토의 풍부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사 활동에 도움 제공

-교사의 전문성 신장

-멘토 교사의 지속적인 격려와 조언으로 초임 교사가 다양한 자질을 스스로 갖추게 되는 계기를 제공


 7. 컨설팅 장학 

수업 전문성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필요로 하는 교사가 자발적으로 동등한 위치에 있는 다른 교사나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장학활동이다.

기존 장학과의 차이점

-교사의 자발적인 요청

-수평적 관계와 협의에 초점

-개별적, 반복적, 지속적인 컨설팅

-교사의 능동적, 주체적인 활동 강조



반응형

'교육학 정리 > 교육행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 의사결정  (0) 2020.06.27
학교 조직풍토  (0) 2020.06.27
학교조직의 특성  (0) 2020.06.27
조직의 유형과 특징들  (0) 2020.06.26
지도성(리더십)이론  (0) 2020.06.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