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성(리더십)이론 |
리더십에는 상황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등 여러가지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Halpin의 지도성 행위연구
이 연구는 집단과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효과적인 지도자 행위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지도자 행동을 구조성 행위와 배려성 행위로 구분하고 이에 따른 지도성 유형을 제시하였습니다.
구조성(과업중심) : 지도자가 조직 수행 목표에 초점을 두고, 각자의 역할을 분명히하고, 계획을 세우고, 일처리 방법과 절차를 확립
배려성(인간관계) : 지도자가 신뢰, 존경, 온화, 지원, 집단 구성원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는 정도
|
배려 중심 |
||
저 |
고 |
||
구조 중심 |
고 |
2영역 낮은 배려 높은 구조 |
1영역 높은 배려 높은 구조 |
저 |
3영역 낮은 배려 낮은 구조 |
4영역 높은 배려 낮은 구조 |
1 영역 : 가장효과적인 지도성, 부하를 많이 통제하고 지시하면서도 부하에게 인간적인 관심을 많이 갖고 온정적으로 대한다.
2 영역 : 규율이 엄하고 통제나 지시를 많이 하지만, 배려는 낮다.
3 영역 : 자유방임적 지도자, 집단에 혼란을 야기하여 가장 비효과적이다.
4 영역 : 부하에게 우호적이고 지원적이지만 과업 성취에 필요한 지시나 통제를 소홀히 한다.
피들러의 상황적 리더십이론
지도성 유형과 효과성의 관계는 상황적 요소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았습니다.
상황적 요소
관계 : 부하직원에 대한 신뢰, 지도자에 대한 존경
과업구조 : 과업이 명확히 규정되고 수행방법이 체계화되어 있는 정도
지위권력 : 합법적, 보상적, 강압적 권력을 가지고 부하의 행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능력
효과성
-상황이 호의적일 때는 과업지향적
-상황이 중간 정도일 때는 관계지향적
-상황이 비호의저길 때는 과업지향적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지도성이론
구성원의 업무 능력과 일을 하고자 하는 동기로 측정되는 직무성숙도를 중요한 상황요인으로 보고 이에 맞는 지도성 유형과 지도성 행위를 제안하였습니다.
지도성 행위
-과업행위 : 지도자가 직원에게 일방적으로 지시
-관계성 행위 : 심리적 위로를 제공, 일을 촉진할 수 있는 환경 조성
구성원의 성숙도
-직무성숙 : 직무 수행 능력
-심리적 성숙 : 직무 동기나 의욕
지도성 유형(표)
지시형 |
구성원 |
낮은 동기 낮은 능력 |
일방적인 과업설명이 요구되는 상황 |
지도성 |
높은 과업행위 낮은 관계성 행위 |
||
지도형 |
구성원 |
높은 동기 낮은 능력 |
능력을 높여 주기 위한 높은 과업행위와 높은 동기를 유지하기 위한 높은 관계성 행위가 요구 |
지도성 |
높은 과업 행위 높은 관계성 행위 |
||
지원형 |
구성원 |
낮은 동기 높은 능력 |
동기를 높여 줄 수 있는 높은 관계성 행위 요구 |
지도성 |
낮은 과업 행위 높은 관계성 행위 |
||
위임형 |
구성원 |
높은 동기 높은 능력 |
권한을 대폭 위임하는 것이 바람직 |
지도성 |
낮은 과업 행위 낮은 관계성 행위 |
새로운 지도성이론(New Leadership)
변혁적 지도성이론
지도자가 단순히 상황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조직을 경영하기보다는,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상황자체를 변혁시키고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입니다.
구성원들의 욕구와 능력을 인정하고, 그들의 잠재력을 일깨워 사람들로 하여금 보다 훌륭한 사람으로 향상시키는 지도성이다.
핵심요소
1. 이상적인 완전한 영향력 : 지도자가 높은 수준의 윤리적, 도덕적 행위를 보여 신뢰와 존경을 받고, 모방의 대상이 된다.
2. 영감적 동기화 : 조직의 과업이 달성되고 발전할 수 있다는 기대와 도전감을 갖도록 한다.(비전공유)
3. 지적인 자극 : 문제를 재구조화하며, 종래의 상황을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함으로써 구성원들이 혁신적이고 창의적이 되도록 유도한다.
4. 개별적인 배려 : 성장하려는 개인의 욕구에 관심을 보여 새로운 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잠재력 계발에 도움을 준다.
장점
구성원의 기대와 동기를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높은 수행과 발전을 유도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
1. 카리스마, 영감, 비전 : 교사들에게 장기간에 걸쳐 추구되어질 기본적인 목적의식을 갖도록 한다.
2. 목적 합의 : 비전을 지향하기 위하여 성취해야 할 목표를 설정한다.
3. 높은 성과 기대 : 교사들에게 질 높은 교육을 하도록 기대한다.
4. 개인적 배려 : 교사들을 존중하고, 그들의 개인적인 감정과 욕구에 관심을 가진다.
5. 지적 자극 : 교사들에게 자신의 수행에 대해 항싱 반성하고 평가하도록 한다.
6. 솔선수범 : 언행일치를 통해 교사들에게 모범을 보인다.
7. 수시보상 : 교사들이 성취한 바람직한 결과에 대해서 수시로 보상을 제공한다.
8. 구조화 : 교사들에게 영향을 줄 중요한 의사결정에 참여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9. 문화형성 : 학교 구성원들로 하여금 규범, 가치, 신념, 가정 등을 공유하도록 한다.
분산적 지도성
복잡하고 광범위한 학교의 경영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학교구성원들이 학교경영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여 학교장과 공동으로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하도록 하는 지도성이다.
특성
1. 집단적 지도성 강조
2. 조직 네트워크 활용
3. 공식적, 비공식적 지도자 모두 포함
4. 학생들의 의사표현을 장려
교장이 발휘해야 할 리더쉽 전략
1. 권한과 책임의 분담
2. 팀 구성 및 팀별 학습촉진
3. 팀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완성된 해결방안 도출
초우량 리더쉽(Super Leadership)
구성원 각자가 스스로를 지도할 수 있도록 만드는 리더쉽을 이미합니다.
-구성원의 자율적 지도성 개발
-지도자의 지도자에 초점
학생 지도방안
1. 자율적 리더십이 무엇이고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시범을 보인다.
2. 학급 규칙을 정하고 이를 실천하는 활동에 자율적 리더십을 적용, 피드백 제공
3. 학생들 스스로 자율적 리더쉽을 발휘한 사례를 발표하고 평가 기회 제공
카리스마적 지도성
구성원의 신념, 가치, 행동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확산시키는 지도자의 능력을 의미하며, 카리스마는 탁월한 비전과 해결책, 다른 사람을 압도하는 비범한 능력과 인간적 매력에서 비롯됩니다.
-구성원의 헌신적 복종과 충성 유도
서번트 지도성
구성원과 고객의 욕구 만족을 우선시 하는 리더쉽입니다. 리더와 구성원 간의 관계는 수평적인 동료관계에 가까우며, 이러한 관계를 통해 구성원들은 자신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게되어 업무에 대해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갖게 됩니다.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구성원들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고 도와주는 리더쉽입니다.
'교육학 정리 > 교육행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조직의 특성 (0) | 2020.06.27 |
---|---|
조직의 유형과 특징들 (0) | 2020.06.26 |
교육행정 동기이론 (0) | 2020.06.26 |
교육행정이론(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0) | 2020.06.24 |
교육행정의 개념과 원리 (0) | 2020.06.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