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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정리/교육행정

교육행정이론(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by DIVIGO 2020. 6.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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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행정이론


교육행정에 관한 3가지 이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과학적 관리론

인간은 기계와 같이 수동적이고 게으른 존재로 보았으며, 인간은 경제적 요인만으로도 과업동기가 유발된다고 보았습니다.


직무수행을 규격화하고 표준화하여 과학적으로 관리하면 능률과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Taylor)


-4가지 원리 : 과학적 직무분석, 체계적 인사선발, 협동관리, 분업 및 기능적 감독


과학적 관리론과 교육행정학

Bobbitt는 교육행정에 과학적 관리의 원리를 도입하여 교육에서의 낭비를 제거할 것을 주장하였습니다.


1. 가능한 모든 교육시설을 동시에 활용한다.

2. 교직원의 작업 능률을 최대로 유지하면서 교직원 수를 최소로 감축한다.

3. 교육에서의 낭비를 최대한 제거한다.

4. 교원은 학생을 가르치는데 전념하고, 별도의 행정가가 학교행정을 맡는다.


문제점

1. 교육은 공장의 규격화된 공정과는 다름 : 교육과정은 인간의 인성 계발을 목적으로 한다.

2. 교수방법의 표준화는 곤란 : 교과의 특성과 교수-학습과정에 따라 다양하다.

3. 교육의 개성과 다양성 상실의 위험





 2. 인간관계론

과학적 관리론에 대한 비판으로 등장하게 되었으며, 인간이 누구와 같이 일을 하고 얼마만큼의 인정과 존중을 받고 있는가와 같은 사회, 심리적 요인이 조직의 목표달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호손실험

호손 공장에서 조직내의 인간적 요인이 생산성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 가를 실험하였습니다.


결과

 1. 사회적 심리적 조건이 생산성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2. 비공식 조직의 중요성 

 영향

 1. 의사소통의 중요성 부각 

 2. 비공식 조직의 중시 

 3. 민주적 지도성의 중시 

 4. 인사상담제도, 고충처리제도, 제안제도 등 창안 



인간관계론과 교육행정학

교육행정에 민주적인 원리를 제시, 교육행정의 민주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학교·학급 경영 원리 

1. 구성원들을 배려하고 존중

2.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 및 의사결정에의 참여 촉진

3. 비공식 조직의 중시


인간자원론과 비교

인간자원론은 인간이 안락만을 추구하는 존재가 아니라 일을 통한 자아실현을 추구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인간관계론 : 의사결정에의 참여를 통해 직무만족이 증가하고 학교의 효과성이 증대됩니다.

인간자원론 : 의사결정에의 참여를 통해 학교의 효과성이 증대되고 그 결과 교사의 직무만족이 증가합니다.





 3. 체제이론

고전적 이론들은 대체로 조직이나 개인의 한 쪽만을 강조하였다는 비판을 받게 되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이론이 체제이론입니다.


체제 : 그리스어인 Systema에서 유래된 것으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호작용 하는 여러 부분들 간의 통합체

개방체제 : 환경과 비교적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하는 체제. 학교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른 체제와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개방체제이다.


개방체제의 특징

1. 목표 지향적 활동

2. 구성원 간의 협력을 통한 전체성 추구

3. 외부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개방성

4. 투입-산출을 통한 체제의 전환

5. 목표달성을 위한 위계적 구조

6. 균형 유지 노력

7. 자기 통제력 보유


체제이론과 교육행정

 학교특성 개념화 

-조직화된 무질서 : 명료한 목표와 그 목표를 실천하도록 하는 기술이 무엇인가를 찾아내기 어렵고, 구성원들의 유동적인 참여를 특징으로 하는 조직

-이완조직 : 구성원들이 독립성과 자율성을 지닌 채 느슨하게 연결되어 있는 조직



카우프만의 체제접근모형

교육개선을 위한 체제접근모형이다.


1. 문제 확인 : 요구분석

2. 대안 결정 : 요구분석을 통해 확인된 문제 해결을 위한 목표설정

3. 해결전략 선정 :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해결전략 선택

4. 해결전략 시행

5. 성취효과 결정 :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되었는지를 평가

6. 수정



게젤과 구바의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 모형

이 모형에서는 사회체제 내에서의 인간의 행위인성과 역할의 상호작용으로 본다.


학교 조직은 관료제적 성격과 전문가적 자율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으므로 군대 조직과 예술가 조직의 중간에 위치한다.



게젤과 구바의 사회과정모형

인간의 행동은 사회적 조건들로 이루어진 규범적 차원과 심리적 특성들로 이루어진 개인적 차원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 사회적 행위로 본다.


 규범적 차원  : 체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시되는 지위와 역할, 그 역할에 따른 기대 등을 규정한 제도

 개인적 차원  : 사회의 지위를 차지하고 역할을 수행해야 할 개인의 심리적 특성



게젤과 텔렌의 수정모형

인간의 행위가 단순히 조직과 개인의 차원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체사회, 문화, 집단 심리 등 보다 복잡한 차원에서 이루어지다고 본다.


 추가되는 차원 

인류학적 차원 : 사회의식의 영향을 받는다.

생물학적 차원 : 신체적 능력의 제약을 받는다.

조직풍토 차원 :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이 상황에 의전한다.


 사회적 행동 발생 조건 

1. 역할기대와 사회적 가치 일치(합리성)

2. 조직의 목표와 개인적 욕구 성향 일치(일체감)

3. 제도 및 집단이 요구하는 역할과 개인의 욕구 일치(만족감과 소속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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