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정리/교육행정

조직의 유형과 특징들

by DIVIGO 2020. 6. 26.
반응형



조직의 유형

학교와 관련된 여러가지 조직 유형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공식조직 : 공식적인 조직표에 나타난 조직이다. 공식화된 분업의 계통과 인원의 배치, 공식화된 목표 달성을 위한 명확한 역할이 주어진다.

비공식조직 : 공식조직의 내부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생기는 조직(자생조직), 공식조직에 의해 충족되지 못하는 여러 가지 심리적 기능을 수행하고, 공식조직의 기능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조직 내의 조직입니다.


 비공식 조직의 순기능 

1. 의사소통의 원활화 :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긴밀한 협조를 가능케하여 공식 조직의 기능을 활성화한다.

2. 유익한 정보 제공 : 지도자에게 구성원의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3. 집단의 경직성 완화에 기여 : 비공식조직의 원만한 인간관계는 경직성을 완화

4. 집단의 안정화에 기여 : 구성원들의 심리적 욕구불만의 해소처가 되어 안정화에 기여


 비공식 조직의 역기능 

1. 파벌의 조성 : 비공식조직으로 인해 파벌이 조성되고 이로 인해 정실행위가 이루어질 수 있다.

2. 공식조직의 목표달성 저해 : 비공식조직과 공식조직의 규범이 다를 경우

3. 왜곡된 정보의 유통 : 조직의 사기를 저해할 수 있다.




 관료제

대규모 조직에 있어 조직의 목표를 가장 능률적으로 달성하게 해 주는 조직형태를 의미합니다. 


 관료제의 특징 

1. 분업과 전문화

2. 권위의 위계

3. 규정과 규칙

4. 몰인정성

5. 경력 지향


 관료제의 순기능과 역기능 


 순기능

특징 

역기능 

 전문성 향상

분업과 전문화 

권태감 

 업무의 원활한 조정

권위의 위계화 

의사소통 장애 

 업무의 통일성과 안정성 

규정과 규칙 

동조과잉, 목표전도 현상 

 합리적 의사결정 

몰인정성 

사기저하 

 조직원의 충성심 확보 

경력 지향 

실적과 경력의 갈등

무사안일주의 




 파슨스의 사회적 기능유형

파슨스는 조직이 수행하는 사회적 기능에 따라 조직의 유형을 4가지로 분류하였습니다. 


-학교는 유형유지 조직 : 체제의 문화유형을 유지하고 새롭게 하는 잠재기능을 수행하는 조직으로, 문화를 창조하고 보존하고,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공립학교, 대학교, 교회, 박물관 등이 속해있다.



블라우스와 스캇의 조직 유형

조직의 1차적 수혜자에 따라 조직을 4가지로 분류하였습니다.


-학교는 봉사조직 : 1차적 수혜자는 고객으로, 기본적인 기능은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학교, 병원, 사회사업기관, 형무소, 등이 속한다.



 칼슨(Carlson)의 봉사조직 유형

칼슨은 조직과 고객이 서로를 선택할 수 있는 정도에 따라 봉사조직을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유형1(야생조직) : 조직과 고객이 독자적인 선택권을 갖고 있는 조직, 사립학교와 대학교, 개인병원 등

-유형4(온상조직) : 조직과 고객이 선택권을 갖지 못하는 조직, 학교, 정신병원, 형무소 등



 에찌오니(Etzioni)의 순응조직

에찌오니는 순응에 기초하여 조직을 분류하였습니다. 순응이란 지도자가 행사하는 권력과 구성원의 참여수준과의 관계를 의미합니다.


 행사권력 

강제적 권력 : 통제의 수단으로 물리적 제재와 위협을 사용

보상적 권력 : 물질적 보상을 사용하는 것

규범적 권력 : 상징적 보상을 사용하는 것


 참여 수준 

헌신적 참여 : 매우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

타산적 참여 : 온건한 태도를 가지고 타산적으로 참여

소외적 참여 : 매우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소극적으로 참여


 조직유형 

강제조직 : 강제적 권력, 소외적 참여 - 형무소, 정신병원

공리조직 : 보상적 권력, 타산적 참여 - 공장, 회사

규범조직 : 상징적 보상, 헌신적 참여 - 종교단체, 학교



반응형

'교육학 정리 > 교육행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 조직풍토  (0) 2020.06.27
학교조직의 특성  (0) 2020.06.27
지도성(리더십)이론  (0) 2020.06.26
교육행정 동기이론  (0) 2020.06.26
교육행정이론(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0) 2020.06.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