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정리/교육행정

학교 조직풍토

by DIVIGO 2020. 6. 27.
반응형



학교 조직의 조직풍토



핼핀과 크로포트의 학교조직풍토

핼핀과 크로프트는 교사와 교장 그리고 교사 상호간의 작용에 대한 교장과 교사들의 지각으로 조직풍토를 측정하고자 하였습니다.


 교사의 행동특성 

-일탈성 : 주어진 업무에 헌신하지 않고 이탈하려는 정도

-장애성 : 교장을 자신의 일을 방해하는 사람으로 지각하는 정도

-사기 : 과업수행에서 욕구충족과 성취감을 느끼는 정도

-친밀성 : 다른 교사들과 우호작인 인간관계를 유지


 교장의 행동특성 

-냉담성 : 공식적이고 엄정한 행동을 나타내는 정도

-생산강조 : 일에 대한 지시와 감독을 철저히 하는 정도

-추진성 : 직접적인 지도감독을 하지 않고 교사들로 하여금 과업지향적으로 행동하도록 동기화

-배려성 : 교사들을 인간적으로 대우, 가급적 업무와 무관한 개인적인 면에서도 교사를 도와주려는 정도


 조직풍토유형 

개방적풍토

자율적풍토

통제적풍토

친교적풍토

친권적풍토

폐쇄적풍토


호이와 클로버의 개정된 학교 조직풍토 척도

학교장과 교사들의 행동특성에 따라 학교 조직풍토를 분류하였습니다.


 교사의 행동 특성 

-단체적 행동 : 교사들 간의 개방적, 전문적 상호작용 정도

-친밀한 행동 : 교직원간에 있는 결속력과 사회적 지원 정도

-일탈적 행동 : 자신의 업무에 집중하지 못하는 정도


 교장의 행동 특성 

-지원적 행동 : 교사들의 제안을 경청하고 지원하는 정도

-지시적 행동 : 교장이 엄격하고 밀착된 감독을 하는 정도

-제한적 행동 : 교사들의 일을 방해하는 정도


 조직 풍토 유형 


 

 학교장의 행동

개방적 

폐쇄적 

교사의 행동 

개방적 

 개방풍토

몰입풍토 

폐쇄적 

 일탈풍토 

폐쇄풍토 



반응형

'교육학 정리 > 교육행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 장학  (0) 2020.06.27
교육행정 의사결정  (0) 2020.06.27
학교조직의 특성  (0) 2020.06.27
조직의 유형과 특징들  (0) 2020.06.26
지도성(리더십)이론  (0) 2020.06.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