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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정리/교육행정

교육행정 의사결정

by DIVIGO 2020. 6.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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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결정의 네 가지 관점


 1. 합리적 관점 

-의사결정은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것

-중앙집권적 조직에 적합

 2. 참여적 관점 

-공동의 목표가 있고 최선의 선택을 한다.

-의사결정은 합의의 결과

 3. 정치적 관점 

-의사결정은 타협의 산물

-개방체제를 전제

 4. 우연적 관점 

-의사결정은 우연적 결과의 산물

-조직화된 무질서 조직에서의 의사결정


의사결정 모형


 1. 합리적 모형 

-인간은 이성을 가진 존재이므로 합리적 선택 가능

-모든 가능한 대안 탐색, 비교 검토하여 최선의 대안 선택

-비현실적이라는 비판을 받음


 2. Simon&March의 만족 모형 

-상황적 한계를 인정하고 제한적 합리성을 전제한다.

-만족스러운 결정이 최선

-정책결정자의 행동에 초점


 3. Lindblom의 점증모형 

-현 정책보다 약간 향상된 정책에 관심

-한정된 수의 대안을 검토하고 기존 상태와의 차이 분석에 초점

-단기적인 것에 관심


 4. Etzioni의 혼합모형 

-합리성 모형과 점증모형 결합

-기본적인 방향과 관련된 부분은 광범위하고 포괄적으로

-문제해결에 있어서는 기존의 정책을 토대로


 5. Cohen과 March의 쓰레기통 모형 

-조직화된 무질서 조직의 의사결정 모형

-우연적 선택의 의사결정(문제, 해결책, 선택기회, 참여자의 우연적 만남)

-의사결정이 주먹구구식임을 강조


 6. Dror의 최적모형 

-점증형의 대안으로 제시

-초합리적 판단 중시(합리적 고려+직관적판단+통찰+상상력)

-비합리적 요소도 활용


 7. 호이와 타터의 의사결정 모형 

구성원의 개인적 이해관계, 전문적 지식, 개인적 목표와 조직의 목표의 갈등 여부에 따라 어느 수준으로 구성원을 의사결정에 참여시켜야 하는지, 이때 교사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를 결정해야 한다.


수용영역 : 구성원이 의사결정에 관심이 없어 상급자가 어떤 결정을 내리든지 의심없이 그 결정을 받아들이는 영역

-> 수용영역 내의 사항은 교사들을 참여시키지 않고 그 밖에 사항에 대해서는 참여시키는 것이 효과적


참여수준의 결정 기준

적절성 : 의사결정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의 여부

전문성 : 문제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여부

신뢰성 : 개인적 목표가 조직의 목표와 갈등을 야기하는지의 여부


상황에 따른 참여 방식

1상황 : 적절성과 전문성이 모두 있는 경우(수용영역 밖)

민주적 상황 : 적절성 전문성 신뢰성 모두를 가지고 있는 최고의 상황

갈등적 상황 : 신뢰성이 없는 경우, 제한적으로 참여

2상황 : 전문성만 있는 경우 때때로 참여

3상황 : 적절성만 있는 경우, 때때로 참여

4상황 : 모두 없는 경우, 배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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