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정리/교육행정

학교조직의 특성

by DIVIGO 2020. 6. 27.
반응형



학교조직의 특성

학교조직은 전문적 관료제, 조직화된 무질서 조직, 이완조직, 이중조직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전문적 관료제

전문적 관료제란 관료적 성격과 전문적 성격을 모두 지니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관료적 성격 :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행정적인 업무수행측면

전문적 성격 : 교사의 교수-학습활동


 관료적 특성 

1. 교무분장조직 : 교장-교감-부장교사-교사

2. 고사자격증제도 : 전문적 분업화

3. 규정을 통한 행동규제 : 규칙과 규정을 통해 교직원의 행동을 규제

4 연공서열 중심의 승진제도 : 경력을 중시하여 승진이 이루어진다.

5. 신분과 정년의 보장


 전문적 특성 

교사는 교실에서의 교수-학습활동에 있어 자율성을 보장받는다. 



 2. 조직화된 무질서 조직


조직화된 무질서 조직의 특징

1. 불문명한 목표 : 학교의 목표가 추상적인 용어로 진술되어 있음

2. 교육목표 달성에 있어 불확실한 기술

3. 구성원들의 유동적 참여 : 교사, 행정가, 학생들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수시로 변한다.




 3. 이완조직

조직의 구성원들이 서로 독립성과 자율성을 지닌 채 느슨하게 연결되어 있는 조직


 이완결합체제로서의 학교의 특성 

1. 과업과 활동이 약하게 연결 : 각각의 부서들은 분리되어 독자적인 역할과 기능을 수행한다.

2. 한 부분의 성공이나 실패가 다른 부분과 연결되지 않음

3. 직무수행에 대한 엄격한 평가 불가능


이완조직을 감독하고 통제하려 하는 경우, 부서 혹은 개인 간의 갈등이 심해지고 업무도 지나친 형식주의로 빠질 우려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조직에서는 구성원들이 조직의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고 상호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4. 이중조직

학교가 느슨하게 결합된 측면도 있지만 엄격한 관료제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중적 성격 

이완조직의 특성 : 학교의 수업에서는 교사들이 독자성을 지닌 채 자율성을 발휘할 수 있으며, 교사들 간의 관계와 교사와 교장 간의 관계가 느슨하게 결합되어 있다.

관료제적 특성 : 정해진 규칙과 규정에 따라 교장의 감독을 받아야 하므로 엄격하게 결합되어 있다.




 5. 학습조직으로서의 학교

학교 내외적으로 정보를 교사들이 공유하고, 협력적인 학습활동을 전개하여 지속적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조직


 5가지 원리 

1. 개인적 숙련 : 자신의 비전과 현재 상태 간의 차이를 자각하고, 자신의 발전을 위해 학습활동을 전개

2. 정신모형 : 구성원 상호간의 단절된 의식을 극복하고 교육개혁을 위한 도전의식과 실천정신

3. 비전의 공유 : 조직이 추구하는 방향이 무엇이며, 그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하여 공감대 형성

4. 팀 학습 : 대화와 토론을 통해 개인이 해결할 수 없는 복잡한 문제나 핵심적인 문제 해결

5. 시스템적 사고 : 조직에서 일어나는 여러 사건들을 전체적으로 인지하고, 부분들 간의 역동적인 관계를 이해하려는 역량




 6. 학교 공동체

학교구성원들 간의 관심과 이해 및 신뢰와 존중감을 가지고 서로 보살피고 배려하는 가운데 학교구성원들이 서로 상호외존하면서 함께 배우며 자기조절학습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학교를 의미합니다. 


 배움공동체 

학생들이 복잡한 문제를 다양한 배경과 관점을 가진 사람들(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과 의사소통하면서 스스로 해결할 기회를 제공하여 자기조절학습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는 공동체

구축 방안 :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 적용, 협동학습의 활용, 자기조절학습능력 증진 기회 제공


 돌봄공동체 

학교구성원들 간에 관심과 이해 및 신뢰와 존중감을 가지고 서로 보살피며 배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공동체를 의미합니다. 

구축방안 : 경청하기, 다양성과 개인차 인정하기, 자신의 마음을 솔직하게 개방하기, 친구되기



 7. 학습공동체(전문적 학습공동체)

교사들이 함께 교육과정을 공동 연구하여 수업을 개발하고, 함께 실천하며, 함께 교육활동을 성찰하여 수업 혁신을 추구하는 교사모임을 의미합니다.

-현장에서 느낀 어려움을 해결하고 보다 나은 교육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교사들이 만든 자발적인 모임입니다.


 운영원리 

-비전이나 가치의 공유

-협력적인 학습 중시

-교육실천에 대해 비판적인 성찰

반응형

'교육학 정리 > 교육행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 의사결정  (0) 2020.06.27
학교 조직풍토  (0) 2020.06.27
조직의 유형과 특징들  (0) 2020.06.26
지도성(리더십)이론  (0) 2020.06.26
교육행정 동기이론  (0) 2020.06.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