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의 개념과 원리
교육행정의 3가지 개념과 9가지 원리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행정의 개념
1. 국가공권설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교육조건을 정비하여 교육활동을 지도, 감독하는 데 중점을 둔다.
-교육에 관한 행정 : 행정이 교육을 통제하고 지도한다.
2. 기능설
-교육이 지닌 독자성과 특수성을 인정하여 교육행정은 학교의 교육목표를 잘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봉사하는 것이다.
-교육을 위한 행정 : 행정의 봉사적 성격을 강조
-민주적이고 지방분권적인 교육행정을 강조
3.경영설
-교육의 행정 : 교육활동의 전 과정을 하나의 체제로 파악, 교육과 행정이 하나로 통합된 것이다.
교육행정의 원리
1. 합법성의 원리 |
교육행정이 법적으로 문제가 없어야 한다. |
2. 기회균등의 원리 |
모든 국민이 교육의 기회를 균등히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3. 자주성 존중의 원리 |
교육이 정치나 종교로부터 중립성을 지켜야 하며, 교육행정이 일반 행정으로부터 분리 |
4. 지방분권의 원리 |
교육이 외부의 부당한 지배를 받지 않고,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공정한 통제에 의해 실시 |
5. 민주성의 원리 |
국민의 의사를 행정에 반영하고 국민을 위한 행정을 해야 한다. |
6. 공공성의 원리 |
교육의 공익성이 강조되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교육기관을 직접 경영하고 지원, 사립학교에도 지도 감독, 지원 |
7. 효율성의 원리 |
교육활동에 최소한의 자원과 시간을 투입하여 최대의 성과를 가져와야 한다. |
8. 안정성 유지의 원리 |
교육정책이나 프로그램이 계속성과 일관성을 유지 |
9. 전문성 보장의 원리 |
교육행정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 전문가가 담당해야 한다. |
'교육학 정리 > 교육행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조직의 특성 (0) | 2020.06.27 |
---|---|
조직의 유형과 특징들 (0) | 2020.06.26 |
지도성(리더십)이론 (0) | 2020.06.26 |
교육행정 동기이론 (0) | 2020.06.26 |
교육행정이론(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0) | 2020.06.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