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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정리/교육행정

교육행정의 개념과 원리

by DIVIGO 2020. 6.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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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의 개념과 원리

교육행정의 3가지 개념과 9가지 원리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행정의 개념


1. 국가공권설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교육조건을 정비하여 교육활동을 지도, 감독하는 데 중점을 둔다.

-교육에 관한 행정 : 행정이 교육을 통제하고 지도한다.


2. 기능설

-교육이 지닌 독자성과 특수성을 인정하여 교육행정은 학교의 교육목표를 잘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봉사하는 것이다.

-교육을 위한 행정 : 행정의 봉사적 성격을 강조

-민주적이고 지방분권적인 교육행정을 강조


3.경영설

-교육의 행정 : 교육활동의 전 과정을 하나의 체제로 파악, 교육과 행정이 하나로 통합된 것이다.



교육행정의 원리

 1. 합법성의 원리 

 교육행정이 법적으로 문제가 없어야 한다.

 2. 기회균등의 원리 

 모든 국민이 교육의 기회를 균등히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자주성 존중의 원리

 교육이 정치나 종교로부터 중립성을 지켜야 하며, 교육행정이 일반 행정으로부터 분리

 4. 지방분권의 원리

 교육이 외부의 부당한 지배를 받지 않고,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공정한 통제에 의해 실시

 5. 민주성의 원리

 국민의 의사를 행정에 반영하고 국민을 위한 행정을 해야 한다.

 6. 공공성의 원리

 교육의 공익성이 강조되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교육기관을 직접 경영하고 지원, 사립학교에도 지도 감독, 지원

 7. 효율성의 원리

 교육활동에 최소한의 자원과 시간을 투입하여 최대의 성과를 가져와야 한다.

 8. 안정성 유지의 원리

 교육정책이나 프로그램이 계속성과 일관성을 유지

 9. 전문성 보장의 원리

 교육행정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 전문가가 담당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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