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의·토론 학습법
토의 : 특정 주제에 대해 여러 사람들이 정보와 의견을 나누고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
토론 : 특정 주제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주장을 정당화하고 설득하는 활동
교사의 역할
안내자, 촉진자, 조정자, 요약정리자
장단점
장점
1. 학습의 심층적 이해 :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을 명료화하고 타당함을 검증하는 기회를 갖는다.
2. 고차원적 사고기능 습득 : 분석적 사고,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능력
3. 배려와 존중의 태도 신장 : 합의점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배려
4. 협업 능력의 신장 : 구성원들과 함께 주제를 탐구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단점
1.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인원이 제한적이다.
2. 지식의 체계적인 학습이 곤란
3. 소수의 학생에 의해 주도된다면 나머지 학습자들은 방관하거나 무관심
4. 토의의 초점을 잃거나 방향을 잃게 되면 무의미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유형
1. 원탁토의 : 참가자 전원이 상호대등한 관계, 상호 협력적인 태도로 문제 해결
2. 배심토의 : 상반대 의견을 갖는 대표자만 토의, 문제의 분명한 이해를 돕기 위해 활용
3. 버즈토의 : 몇 개의 소집단으로 나누어 토의를 진행, 다시 전체가 모여 소집단의 결과를 종합하여 정리 (공동체의식과 협동심 증진)
4. 피라미드 토의 : 모든 학생의 의견을 카드에 적고, 1:1, 2:2, ...점점 의견을 줄여 모든 학생들의 의견이 반영된 최종 결론 선택 (모든 학생에게 토론의 기회 제공, 의사소통능력과 고등정신능력 신장, 학습 내용에 대한 철저한 학습 가능)
'교육학 정리 > 교육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제해결 학습, 프로젝트 학습의 특징과 장단점 (0) | 2020.06.16 |
---|---|
협동학습의 장단점과 유형 (0) | 2020.06.16 |
조나센의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 모형, 자원기반학습 (0) | 2020.06.15 |
교수이론-문제중심 수업이론(PBL수업) (0) | 2020.06.15 |
교수이론 - 여러가지 구성주의 교수이론 (0) | 2020.06.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