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의 문제해결학습
듀이는 아동의 반성적 사고를 촉진하는 수업방식으로 문제해결학습을 제안하였습니다. 문제해결법은 문제를 제시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기존에 학습한 내용을 활용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분석하며, 해결책을 고안하는 학습방법입니다.
반성적 사고과정의 단계
1. 문제확인 : 곤란을 느끼는 문제를 확인한다.
2. 문제의 검토 : 문제를 명확히 이해한다.
3. 해결방안 수립 :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계획을 세운다.
4. 추리에 의한 전개 : 추상적이었던 해결 과정이 객관적인 해결방안에 가까워져 간다.
5. 검증단계 : 해결방안의 효과성을 판단
장단점
장점
1. 학습자의 자발적 학습이 가능
2.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정의적, 심동적 영역도 학습 가능
3. 비판적 사고, 창의력 등 고등정신 기능 함양
단점
1. 기초학력 저하 및 교과의 체계적인 학습이 불가능
2. 교육현장을 혼란시켜 학습의 방향을 잃게 된다.
킬페트릭의 프로젝트학습
학습자들이 책임을 갖고 특정 주제를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수업방식을 말합니다. 학습자는 학습의 전 과정에 대하여 선택과 통제권을 가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책임을 갖게 됩니다.
학생들은 교사가 선정한 범위 안에서 자신이 원하는 주제를 선택하고 친구들과 함께 협동하여 결과물을 만들어 발표하게 됩니다.
학습과정
준비하기 - 주제 결정하기 - 활동 계획하기 - 탐구 및 표현하기 - 마무리하기 - 평가하기
교사가 할 일
1. 적합한 주제 추출 :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교육목표 분석, 학생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주제를 선정.
2. 교육과정 재구성 : 실제적 과제의 해결방안은 여러 분야의 지식이 필요하므로 교과 내용 조정과 교과 간의 통합이 요구된다.
3. 학습자원의 선정 : 지나치게 많은 자원을 사용하게 되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제대로 된 탐구활동이 안되므로 미리 선정.
장단점
장점
1. 학습활동에 대한 확실한 동기부여
2. 자발적, 능동적 학습활동 촉구
3. 창조적, 구성적 태도 신장에 도움
4. 학교생활과 실제생활의 연결
5. 만족감과 성취감 제공
단점
1. 학생활동의 자유에 따른 무질서가 심하다.
2. 우수한 학생이 독점하여 능력이 없는 학생은 비참여적이다.
3. 교과의 체계적인 학습이 어렵다.
'교육학 정리 > 교육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제적 교수설계이론 ADDIE, 딕과 캐리, ASSURE (0) | 2020.06.17 |
---|---|
웹기반 협동학습과 거꾸로 교실의 장단점 (0) | 2020.06.16 |
협동학습의 장단점과 유형 (0) | 2020.06.16 |
토의·토론 학습법 (0) | 2020.06.15 |
조나센의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 모형, 자원기반학습 (0) | 2020.06.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