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정리/교육방법

체제적 교수설계이론 ADDIE, 딕과 캐리, ASSURE

by DIVIGO 2020. 6. 17.
반응형


 체제적 교수설계이론

ADDIE모형, 딕과캐리의 모형, ASSURE 모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제적 교수설계란 교수목표, 학습과제, 학습자의 특성, 교수전략 등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수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ADDIE 모형


분석

-요구분석 :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수준과 실제 수행 수준의 차이를 분석하여 요구를 파악

-학습자분석 : 일반적 특성, 학습양식, 출발점 능력

-환경분석 : 학습환경과 수행 환경

-과제 분석 : 교수목표가 어떤 유형이며, 필요한 선수학습 능력이 무엇인가, 어떤 절차로 진행되야 하는가


설계

수업목표 명세화 - 평가도구 개발 - 교수전략과 교수 매체 선정


개발

교수-학습자료 개발 - 형성평가를 통한 교수-학습자료 보완 - 프로그램 제작


실행

현장에서 적용 - 프로그램 질 관리


평가

총괄평가 실시(목표 성취수준, 학습 결손영역 확인) - 프로그램 효율성 평가


 장점 

1. 교수목표를 구체화하고 이에 맞는 수업목표와 수업전략을 선정하므로 교수-학습 효과 극대화

2. 학습자분석과 환경분석을 토대로 수업목표와 수업전략을 선정하므로 학생들의 학습동기 증진

3. 교수목표와 과제 및 학습자 분석을 토대로 수업목표 진술, 평가도구 제작, 수업전략을 선정 하므로 일관성 유지



딕과 캐리의 교수설계 모형

딕과 캐리의 모형은 ADDIE 모형을 수정한 것입니다.


1. 요구분석을 통한 교수목적 확인


2. 교수분석

-위계분석 : 지적기능이나 운동기능에 사용한다.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기능들을 상위기능과 하위기능으로 분석

-군집분석 : 언어정보의 분석에 사용한다. 관련있는 정보들을 연결하여 분석

-통합분석 : 위계분석과 군집분석을 동시에 활용, 어떤 행위를 선택하는 태도의 학습과제 분석


3. 학습자 분석과 환경분석


4. 수행목표 기술


5. 평가도구 개발


6. 수업전략 개발


7. 수업자료 개발


8. 교수 형성평가 실시 : 개발된 수업자료들이 효과적인지에 대한 평가


9. 교수 프로그램 수정


10. 총괄평가 실행


 



ASSURE 모형

교수매체를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모형입니다.


1. 학습자의 특성 분석

일반적 특성, 출발점 행동, 학습양식


2. 목표진술


3. 전략, 매체, 자료의 선정


4. 교수매체의 활용


5. 학습자의 참여 유도


6. 평가 : 교수매체가 수업목표 달성에 효율적이었는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