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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정리/교육방법

협동학습의 장단점과 유형

by DIVIGO 2020.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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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학습

공동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구성원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하도록 하는 활동



협동학습의 원리


1. 긍정적 상호의존성 : 집단의 성공을 위해 자신뿐만 아니라 동료들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관계 형성

2. 개별책무성 : 학생 개개인에게 집단 목표의 성취를 위해 일정한 책임을 지도록 한다.

3. 대면적 상호작용 : 서로 마주보며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한다.

4. 사회적 기술 :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면서 상호작용

5. 집단 과정 : 학습의 중간과 종료 후 구성원끼리 자신들의 학습이 얼마나 이루어지고 얼마나 노력했는지에 대해 토론하고 평가


적용 ☞ 집단목표 제시, 역할 분담, 집단 보상 실시



효과


1.학업성취의 향상

-수행능력이 높은 학생 : 학습과제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학습내용을 정교, 명료화할 수 있음

-수행능력이 낮은 학생 : 다른 학습자의 학습전략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학업성취 향상

2. 고등정신능력의 증진 : 문제해결 능력, 분석적 사고,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능력, 자기조절 능력

3. 학습동기의 촉진 : 자기효능감 증진-자신의 노력이 소집단의 성공에 기여, 자기결정성이론(자·유·관)

4. 사회적 기능의 발달 : 역할 분담을 통해 과제를 해결함으로써 긍정적인 상호작용

5. 자아실현의 경험 : 과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자아실현을 경험하고 자존감 향상



문제점


1. 오류발생

2. 학습보다 집단 응집성이 강조될 수 있다.

3. 학습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

4. 무임승차

5. 봉효과



협동학습의 유형


 1.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Co-op Co-op) 

학급에서 정한 전체 과제를 여러 모둠으로 나누어 모둠별로 학습하고 그 결과를 합하여 전체 결과물을 만드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절차

학습주제 소개 - 학생 중심 학급 토론 - 모둠 구성을 위한 소주제들의 선택 - 소주제별 모둠 구성 및 모둠웍 형성 - 소주제의 정교화 - 미니 주제의 선택과 분업 - 개별학습 및 준비 - 모둠 내 미니 주제 발표 - 모둠 별 발표 준비 - 모둠 별 학급 발표 - 평가와 반성


특징

대부분의 다른 모형들은 협동이 다른 모듬 과의 경쟁을 위한 수단으로 작용하지만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에서는 모둠의 결과물을 다른 모둠과 공유하고 전체 결과물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활용된다. 즉, 협동하기 위해 협동하는 것이다.


장점

학습자들이 주제를 정하기 주제를 선정하기 때문에 주제에 대한 가치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2. 팀성취 분담학습(STAD) 

기본 지식이나 기능의 완전학습을 위해 고안된 학습방법으로, 구성원 모두가 학습 내용을 완전히 숙지할 때까지 팀학습을 진행합니다.


절차

지시적 수업(학습 내용 제시) - 이질적 구성원 간의 팀별 학습 - 학급 전원에 대한 퀴즈 실시 - 향상 점수의 산출 - 팀 점수의 게시와 보상


특징

집단보상, 개별책무성, 성취결과의 균등분배 : 개인의 향상점수에 의해 집단보상이 주어진다. 

1개월 마다 팀을 재구성한다. : 다른 팀을 배척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장점

1. 개별책무성 향상 : 개인의 성과에 기초하여 집단 보상을 받으므로

2. 균등한 성공기회 제공 : 절대점수가 아닌 향상점수에 의해 보상이 주어지기때문에 누구나 모둠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다.

3. 긍정적 상호의존성 증진 : 구성원간의 동료교수를 통해 완전학습을 이루어야 하므로


 3. 팀 보조 개별학습(TAI) 

협력학습과 개별학습의 혼합형태이며, 특히 수학과목에 적합한 모형입니다.


절차

팀 구성 - 개별적 진단검사 - 수준에 맞는 학습지를 제공하여 개별학습 실시 - 동료에게 점검하여 완전 학습까지 동료 및 교사의 도움 - 단원 평가 문제 풀기 - 평가 점수가 80%이상이면 최정 개별 시험 실시 - 개별시험의 점수의 합으로 팀 점수를 산정하고 보상


장점

1. 개별화 수업의 단점인 학습에 대한 권태를 이질적 동료와의 상호작용으로 극복할 수 있다.

2. 팀 경쟁을 통해 학습동기 유발

3. 기본적으로 개별화 수업의 형태를 갖고 있으므로 능력수준에 맞는 학습기회 제공


 4. 직소 모형 

학습과제를 소주제로 나누고 같은 소주제를 선택한 학습자들끼리 모여 학습을 하고 원래 모둠으로 돌아가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설명하는 방식의 수업방식이다.


직소모형은 개인 점수만 있고 집단 점수가 부여되지 않기 때문에 개별책무성이 낮다는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직소 2 : 개별책무성을 높이기 위해 STAD의 평가 방식을 적용하였으며, 모든 학생들이 단원 전체를 학습한다.


하지만 직소2도 모둠 학습 직후 평가가 실시되어 충분한 준비가 없다는 문제점이 발생하였습니다.


직소 3 : 모둠 학습 이후 일정 시간 평가에 대비한 학습기회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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