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나센의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 모형
조나센의 이론은 문제나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활동을 진행하고 이에 적합한 학습지원 도구나 자원을 제공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원 체제
1. 문제, 프로젝트 : 지식을 구성하는 문제이며 지식은 통합적이고 맥락적이다.
2. 관련 사례 : 학습자의 경험이 부족할 경우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관련 사례를 제공
3. 정보 자원 : 학습자가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적절히 제공
4. 인지도구 : 학습자가 실제 문제를 해결해 가는 인지과정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도구 제공
5. 대화와 협동을 위한 도구 : 컴퓨터 매개 통신 수단을 통해 학습자들은 서로의 지식과 정보를 교환하고 협력할 수 있다.
6. 사회적, 맥락적 지원 : 학생들의 학습을 안내하고 지원해 줄 수 있는 안내 및 지원 체제
교수활동과 학습활동
교수활동
1. 모델링 : 모델링을 통하여 문제풀이과정이나 추론과정을 보여주어 학생들이 추론과정을 탐색할 기회를 제공한다.
2. 코칭 : 학습과제의 중요성을 설명하여 학습동기 유발, 학습자의 수행을 점검하여 오류나 오해를 수정할 수 있도록 도아준다.
3. 비계설정 : 과제 난이도를 조정하거나 필요한 인지적 도구를 제시하여 학습자의 수행을 도와준다.
학습활동
1. 탐색 : 문제해결방안을 탐색한다.
2. 명료화 : 학습한 내용을 검토하고 분명히 하는 과정
3. 반추 : 학습한 내용을 다시 확인하며 부족한 부분에 대하여 반성한다.
자원기반 학습
자원기반학습은 학습자 스스로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과제 해결에 필요한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방법입니다.
특징
1.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원을 활용하는 방법이므로, 학습양식에 따라 다양한 자원을 제공하고 학습자가 선호하는 학습환경을 선택할 수 있다.
2. 가능한 다양하고 모든 교수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3. 다양한 자원에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평가하는 반성적 사고 활동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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