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교수이론
구성주의 이론은 객관주의 이론을 비판하며 등장하였습니다. 객관주의는 지식을 고정된 '불변하는 본질'로 인식하였지만 구성주의에서 지식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구성체'로 생각하였습니다. 따라서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학습은 무의미하며, 학습자 스스로 경험을 통하여 지식을 재구성해 나가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교수설계 원리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복잡하고 다양한 상황을 제공하고, 학습자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지식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데에 교수설계의 초점을 두었습니다.
1.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 설계 : 학습자가 학습목표 및 계획, 학습전개와 평가에 참여하도록 하여 학습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바탕으로 학습자는 메타인지를 습득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향상됩니다.
2. 실제적 과제와 맥락 제공 : 학습자는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지식을 구성하므로 실생활을 반영하는 복잡하고 다양한 맥락과 과제를 제공
3. 자기주도적 학습과 협동학습의 기회 제공 : 실생활에서는 다른 사람과 능동적으로 협력해야 복잡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4. 개방형 질문의 사용 :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아 다양한 답이 가능한 질문을 사용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오답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감에서 벗어나게 하여, 적극적으로 지식의 구성에 참여시킬 수 있다.
교사의 역할
학습 조력자 : 학습자가 자료를 유의미하게 다룰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학습 촉진자 : 흥미를 유발하고, 질문을 유도하며, 지속적인 피드백과 도움을 제공하여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도움
동료 학습자 : 함께 문제를 해결한다.
모델 : 문제해결의 시범을 보여준다.
평가 원리
구성주의에서는 객관적인 지식의 성취여부를 판단하기 보다는 지식의 구성 과정을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 해결 과정과 문제 해결 수행 여부가 평가의 대상이 됩니다.
-피드백 제공 :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기 때문에 오개념과 다양한 개인의 이해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지식에 대한 이해와 구성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은 경우 학생의 생각을 수정할 수 있는 피드백을 제공
-문제해결과정에서의 평가 : 지식 구성 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조절능력을 중시하기 때문에 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과정 중심의 평가
-다양한 관점을 반영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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