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겔루스의 수업이론
라이겔루스는 교수변인을 교수의 조건, 교수의 방법, 교수의 결과로 두고, 주어진 교수조건과 원하는 교수 결과에 따라서 서로 다른 교수전략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즉, 처방적인 교수이론을 주장하였습니다.
교수의 조건 (교수설계자나 교사에 의해 통제될 수 없는 제약조건)
1. 교수목표 : 가르치고자 하는 지식의 수준이나 정도에 따라 교수전략이 달라진다.
2. 학습과제(교과내용의 특성) : 학습과제의 유형에 따라 교수전략이 달라진다.
3. 학습자 특성 : 학습자 개개인의 능력, 동기, 선수능력, 태도
4. 제약조건 : 수업 시간, 교수매체, 교실환경, 재정 등
교수의 결과
1. 효과성 : 교수-학습을 통하여 학습목표에 얼마나 도달하였는가
2. 효율성 : 학습자가 학습한 시간과 교수설계에 사용된 비용에 비해 얼마나 효과가 있는가
3. 매력성 : 학습자가 교과 내용에 얼마나 흥미를 느끼고, 공부를 계속하기를 원하는가
교수의 방법
1. 조직적 전략
-미시적 조직전략 : 단 하나의 아이디어를 가르치고자 할 때 수업을 조직하는 방법
-거시적 조직전략 : 여러 아이디어를 가르치고자 할 때 주제들 간의 순서와 계열화를 결정하는 방법
2. 전달전략
어떠한 교수법과 매체를 활용할 것인가
3. 관리전략
학습 과정에서 어느 부분에 어떠한 조직전략 또는 전달전략을 사용할 것인가
정교화 교수이론
여러 주제들을 어떻게 조직하여 어떠한 순서로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거시적 조직전략에 해당합니다.
정교화 교수이론은 일반적인 개요를 먼저 가르친 뒤, 점점 상세하고 어려운 내용을 가르쳐 나가도록합니다. (Zoom in & out)
7가지 기본 전략
넓게 |
정교화된 계열 |
단순한 것에서 출발해서 점점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을 제시 (단순 복잡성의 원리) |
선수학습 요소의 계열화 |
새로운 학습에 필요한 내용을 순서화하여 학습내용을 계열화한다 |
|
좁게 |
요약자 |
학습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복습의 기회를 제공 |
넓게 |
종합자 |
학습한 내용들을 서로 연결시키고 통합시키기 위해 사용 |
더 넓게 |
비유 |
새로운 정보를 친숙한 아이디어들과 연결시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인지전략 활성자 |
학습자가 자신의 인지전략을 인식하고 이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 |
|
학습자 통제 |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내용, 교수전략, 인지전략 등을 선택하고 계열화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자에게 높은 동기유발과 학습에 대한 통제권을 부여하여 학습의 효율성 증진 |
'교육학 정리 > 교육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이론 - 구성주의 교수이론 (0) | 2020.06.14 |
---|---|
교수이론 - 켈러의 ARCS이론, 메릴의 내용-요소 제시이론 (0) | 2020.06.13 |
교수이론 - 가네의 학습이론 (0) | 2020.06.12 |
교수이론 Part.3 브루너의 발견학습 (0) | 2020.06.12 |
교수이론 Part.2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0) | 2020.06.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