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정리/교육방법

교수이론 - 가네의 학습이론

by DIVIGO 2020. 6. 12.
반응형



가네의 학습이론

가네는 학습을 환경으로부터의 자극과 인지적 정보처리과정을 통하여 여러가지 능력을 획득하게 되는 복합적이고 다면적인 과정으로 정의하였습니다.


학습의 내적조건으로는 학습이 성공적으로 일어나기 위해 학습자가 사전에 습득해야 할 능력과 9가지 학습의 인지과정이 있으며,

학습의 외적조건으로는 학습의 인지과정을 돕는 환경적 자극과 9가지 수업사태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학습의 5가지 영역

가네는 학습영역을 학습을 통해 개인이 획득하게 되는 능력에 따라 5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언어정보

 특정한 사실이나 개념을 학습하여 기억하고 진술할 수 있는 능력

 명제적 지식

지적기능 

 기호나 상징을 사용하여 환경과 상호작용 하는 능력, 방법적 지식

 -변별 : 여러 자극들을 속성에 따라 분류하는 능력

 -구체적 개념 : 개념의 구체적인 예시를 파악하는 능력

 -정의적 개념 : 언어적 진술이나 정의를 사용하여 사건, 사물을 구분하는 능력

 -원리(법칙)학습 : 특정 원리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

 -고등규칙(문제해결)학습 : 학습한 원리를 토대로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인지전략 

 학습의 전반적인 과정을 통제하고 새로운 해결방안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

운동기능 

 운동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 

태도 

 특정 대상에 대하여 좋고, 싫음을 나타내거나 학습에 대한 태도 



9가지 수업사태

수업의 9가지 사태는 수업을 계열화하는 기본적인 원리들이며, 학습이 의도하는 능력에 따라 각 단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즉 모든 수업이 일정한 순서대로 일어나는 것은 아니며 9가지 사태 모두가 제공되는 것도 아닙니다. (수업의 역동성과 즉흥성을 인정, 아이즈너의 표출목표도 수긍)


수업 장면 

인지과정 

수업사태 

도입

 주의집중

 주의집중 시키기 : 중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하거나 시청각자료를 활용하여 자극

 기대 

 수업목표 알리기 : 수업목표를 제시함으로써 학습자들의 기대를 형성하고 학습동기 유발

 작동 기억에 재생 

 선수학습의 회상 자극하기 : 새로운 학습과 관련된 선수학습 요소를 확인하여 회상 시키기 

 전개

 선택적 지각 

 자극제시하기 : 새로운 내용에 대한 특징이나 사례를 제시하여 학습자의 선택적 지각을 도움 

 의미적 부호화 

 학습 안내하기 : 학습자들이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습과제를 유의미하게 부호화 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 

 반응 

 수행유도하기 : 연습문제나 숙제를 제공하여 학습자가 실제로 학습을 했는지를 확인하는 기회를 제공 

 마무리

 강화 

 피드백제공하기 : 수행이 얼마나 성공적이었는지에 대하여 알려주어 학습에 대한 강화를 일으킨다. 

 재생 단서 

 성취행동 평가하기 : 새로운 학습이 얼마나 안정성을 갖고 신뢰성, 타당성 있게 이루어졌는지를 확인 

 일반화 

 파지와 전이 높이기 : 학습한 내용을 다른 상황에 일반화하거나 적용 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