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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정리/교육방법

교수이론 Part.2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by DIVIGO 2020. 6.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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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오수벨은 새롭게 배울 내용을 학습자가 기존에 지니고 있는 인지구조와 연관하여 이해할 때 학습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하며 새로운 상황에 잘 적용할 수 있다고 하여 유의미학습이 이루어진다고 하였습니다. (지식의 구조와 비슷)


발견학습과 같은 수업방식만이 유의미한 수업이 아니며 강의식 수업으로도 충분히 유의미한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유의미 수업의 조건


 1. 유의미한 학습과제  = 실사성 + 구속성

실사성 : 명제를 어떻게 표현하더라도 그 명제의 의미가 변하지 않는 것

(삼각형의 세 내각의 합은 180도 = 세 내각의 합이 180도인 것은 삼각형)

구속성 : 임의로 맺어진 관계가 굳어져 그 관계를 변경할 수 없는 것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에 부여된 이름은 변하지 않는다.)


 2. 인지구조에 관련정착 의미 존재 

학습자의 인지구조 안에 새로운 내용을 연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있어야 한다.


 3. 유의미한 학습 태도  

학습과제를 인지구조에 의미 있게 통합시키고자 하는 태도




포섭과 동화


포섭이란 학습과제를 기존의 인지구조에 통합시키는 것


하위적 포섭 

새로운 내용이 기존 지식보다 하위 수준


상관적 포섭 : 새로운 내용이 기존 개념을 확장, 수정

(ex. 기존에 알던 채소에서 토마토와 오이, 고추 추가)

파생적 포섭 : 새로운 내용이 기존 개념의 구체적 사례

(ex. 삼각형을 알고 있을 때 정삼각형, 직사각형 학습) 

상위적 포섭

새로운 내용이 기존 지식보다 상위 수준

(ex. 여러 사각형들을 배우고 사각형들의 성질을 찾는 귀납적 추론)

병위적 포섭

새로운 내용이 기존 지식과 같은 수준

(ex. 포유류, 조류, 파충류) 




선행조직자

학습자의 유의미한 학습을 위해 해당 과제보다 앞서 제시되는 것으로 과제보다 일반성, 추상성, 포섭성이 높은 도입자료이다.


 유형 

설명조직자 : 학습자의 인지구조 안에 선행지식이 전혀 없을 때 사용 

비교조직자 : 학습자가 인지구조 안에 연관된 개념을 지니고 있을 때 사용, 




유의미학습의 원리

1. 선행조작자의 원리

2. 점진적 분화의 원리 : 가장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개념에서 구체적인 개념을 제시(설명조직자)

3. 통합적 조정의 원리 : 기존의 개념과 비교하여 차이점과 공통점을 파악(비교조직자)

4. 선행학습의 요약, 정리의 원리 : 먼저 학습한 내용이 다음 내용의 이해를 도울 수 있음

5. 내용의 체계적 조직원리 : 기존학습, 선행조직자, 새로운 학습이 체계적으로 연결



유의미학습의 단계

1. 선행조직자 개발 :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선수학습 요소와 학습자의 관련정착 의미 확인

2. 선행조직자 제시 : 학습자의 인지구조와 새로운 내용 연결할 수 있도록 자극

3. 학습 자료 및 과제 제시 : 점진적 분화의 원리 적용

4. 인지구조 강화 : 통합적 조정의 원리 적용, 내용 정리




장단점


장점

1. 선행조직자를 통하여 학습자들의 이해와 파지에 유리

2. 통합적 조정의 원리를 통하여 개념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파지와 전이에 유리

3. 다량의 사실을 많은 학생들에게 짧은 시간에 전달가능


단점

1. 학습자가 지식의 구조를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기계적 암기하는 문제발생(무비판적 수용학습 가능성)

2. 교사중심이므로 학생들의 활동기회가 부족하며 지적으로 열등한 학생에게 불리하다.

3. 고등정신 기능 함양에 부적절하다.


 해결방안 

소크라테스식 문답법 :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여 학습자가 이해한 개념이 정확한지 확인하는 반어법과 질문과 답변의 과정을 통해 정확한 개념에 스스로 도달하도록 하는 산파법을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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