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정리/교육방법

교수이론 - 켈러의 ARCS이론, 메릴의 내용-요소 제시이론

by DIVIGO 2020. 6. 13.
반응형


 미시적 교수설계이론


메릴의 내용-요소 제시이론

메릴의 내용-요소 제시이론은 복잡한 학습과제를 낱개의 내용요소로 나누고 각각의 내용에 적합한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습니다.


메릴의 내용-요소 제시이론은 인지적 영역의 학습 목표를 가르치는데 집중하였으며 처방적인 미시적 설계이론입니다.


내용과 수행의 범주


 내용의 범주 

사실 : 임의적으로 사물이나 사건과 연관을 지어 명명한 정보(6.25전쟁)

개념 : 공통적인 속성을 갖고 있는 명칭으로 불리는 사물, 사건, 기호들의 집합(삼각형 : 각이 세개인 도형)

절차 :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단계를 순서화한 계열

원리 : 어떤 사건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 사용한 인과관계나 상호관련성


 수행의 범주 

기억하기, 활용하기, 발견하기


자료 제시


 일차적 자료제시 


제시내용

제시방법 

설명식 E

질문식 I

 일반적인 것 G

법칙 EG

회상 IG 

 특수적인 것 eG 

예시 EeG 

연습 IeG 


EG 사각형은 네개의 변으로 이루어진 다각형이다.

EeG 책은 사각형이다.

IG 네개의 변으로 이루어진 도형이 무엇이었죠?

IeG 우리가 사용하는 물건 중 사각형인 것은?


 이차적 자료제시  : 맥락, 선수학습, 암기법, 도움말, 피드백 등과 같은 정교화 기법을 사용하여 일차제시형에서 제시된 내용들의 습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노력이다.




켈러의 ARCS이론

켈러의 ARCS이론은 동기의 유발과 계속적인 유지를 위해 어떻게 교수-학습 상황을 전개시킬것인가에 관심을 두는 미시적 수업설계이론입니다.

 

 1. Attention(주의)  : 관심을 끌고, 호기심을 자극하여 집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동기전략

-시청각 매체 활용

-학습자가 겪어보지 못한 새로운 사실을 제시

-흔치 않은 비유나 내용과 관련된 연상을 요구

-교수자료의 형태 변화

-다양한 교수 방법을 혼합


 2. Relevance(관련성)  : 새로운 학습이 학습자의 인지구조와 연결될 때 동기가 유발된다.

-친밀성의 전략 :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사실과 연결

-목표지향성의 전략 : 학습과제의 미래의 실용성과 중요성을 강조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성 : 피드백과 경쟁이 없는 안전한 학습상황 제공


 3. Confidence(자신감)  : 자신이 학습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을 때 동기 유발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 : 수업목표, 평가기준, 연습기회 제시

-성공기회 제공

-개인적 통제감 증대 : 학습 순서와 속도 조절 기회 제공, 성공을 노력이나 능력에 귀인


 4. Satisfaction(만족감)  : 외적 보상이나 성취감을 충족시켜주면 만족감을 통해 동기 유발

-학습한 내용의 적용 기회 제공

-강화 계획을 통한 긍정적 결과 강조

-공정성 강조 : 수업목표와 내용의 일관성, 연습과 시험의 일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