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중심학습(PBL)
복잡하고 비구조화된 문제가 제시되고, 협동학습과 자율학습을 통하여 학습자 스스로 문제해결방안을 찾아내도록 하는 수업방식입니다.
상황학습은 배운 내용을 토대로 다양한 구체적인 상황을 제시하여 적용의 기회를 제공하였다면, 문제중심학습은 학습의 시작 단계에서 사용됩니다.
특징
1. 문제의 특징
복잡한 문제 : 협동학습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제
비구조화된 문제 : 다양한 해결방안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문제
실제적 문제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문제
통합교과적 문제 : 다른 교과의 지식과 연결할 수 있는 문제
2. 학습자 중심 : 학습자가 문제 해결 과정과 결과에 대하여 책임을 지도록 지도, 평가에서 학습자의 견해가 반영되도록 하는 수업방식
3. 협동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 : 문제를 받으면, 모여서 문제 해결 방안을 찾고, 개개인의 학습자가 따로 시간을 가져 해결 방안과 자신의 생각을 정리합니다. 그리고 다시 모여 최종 결론과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학습목표
1. 가설-연역적 추론 능력 습득 : 문제에 대한 대안적 가설을 설정, 검토를 위한 자료를 수집, 자료를 분석하고 종합하여 최종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
2.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 학습의 전 과정과 결과에 대하여 책임을 지도록 한다.
3. 관련분야의 지식과 기능 및 문제해결능력 습득
4. 자신의 견해를 제시, 설명, 옹호, 반박할 수 있는 능력의 습득
5. 협동학습능력의 증진
교사의 역할
1. 학습촉진자와 안내자의 역할
2. 교육과정 설계자의 역할 : 문제 설계, 학습자료 수집 및 제시, 팀 구성 지도, 평가 준비
평가
-교사 평가, 자기 평가, 팀원 간 평가, 팀 간의 평가 포함.
-학습의 전 과정을 평가 : 학습 결과만큼 과정도 중시
-종합적 평가
-내용, 과정, 일반화에 대한 평가 : 관련 지식을 얼마나 습득하였는가, 문제해결능력이 얼마나 증진되었는가
'교육학 정리 > 교육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의·토론 학습법 (0) | 2020.06.15 |
---|---|
조나센의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 모형, 자원기반학습 (0) | 2020.06.15 |
교수이론 - 여러가지 구성주의 교수이론 (0) | 2020.06.14 |
교수이론 - 구성주의 교수이론 (0) | 2020.06.14 |
교수이론 - 켈러의 ARCS이론, 메릴의 내용-요소 제시이론 (0) | 2020.06.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