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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정리/교육심리

교육심리-창의성(창의력)

by DIVIGO 2020. 6.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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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력

창의성이란 다양한 영역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창의성의 요소

확산적 사고 : 가능한한 많은 아이디어와 해결책을 찾고, 그 속에서 독특한 아이디어를 추출하는 것. 
수렴적 사고 : 확산적 사고에 의해 제시된 여러 아이디어를 분석하고 가장 유용한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것. 

 

 

특성

 인지적 특성 
유창성 : 가능한 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산출해낼 수 있는 능력 
융통성 :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 
독창성 :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할 수 있는 능력 
정교성 : 다듬어지지 않은 아이디어를 보다 긴밀하게 조직할 수 있는 능력 


 정의적 특성  
민감성 : 주변에 호기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의문을 제시하는 성향 
개방성 : 모든 가능성을 수용하려는 성향 
인내심 : 불확실함을 견디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해결하려는 성향 
모험심 : 새로운 상황에 실수나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극복하려는 성향 

 

 

창의성 개발을 위한 전략


 1. 브레인 스토밍  :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머리속에 떠오르는 대로 제시하는 방법
-판단보류(비판금지)의 원리
-다양성의 원리(질보다는 양이다.)
-독창성의 원리
-결합의 원리(조합과 개선)


 2. 시넥틱스 교수법  : 유추와 비유를 사용하여 낯선 것을 친숙하게 하거나, 친숙한 것을 낯설게 하는 방식
-직접 유추 : 우리가 잘 알고 있지만 서로 연관을 찾기 어려운 아이디어를 연관시키는 방법
-대인 유추 : 사물이나 그 중 한 부분이 되었다고 상상하도록 하고 느껴지는 감정을 표현
-상징적 유추 : 두 개의 서로 모순되어 보이는 단어를 가지고 어떤 현상을 기술하는 방법
-환상적 유추 : 문제에 대해 터무니없어 보이는 소망이나 성취를 상상하도록 하는 방법


 3. SCAMPER  : 특정 문제에 대하여 다양한 질문을 제시하여 그것을 변형시키는 발상을 자극하는 방식
Substitute-대체하기 (머그컵-종이컵)
Combine-결합하기 (스마트폰)
Adapt-응용하기 (담쟁이넝쿨-철조망)
Modify-변형하기 (휴대횽 선풍기)
Put to other use-용도바꾸기 (포스트잇)
Eliminate-제거하기 (오픈카)
Reverse-역발상 (햐안 라면)


 4. PMI  : 대안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흥미로운 면을 모두 기록하여 깊이 있게 분석하는 방법


 5. 여섯 가지 사고 모  : 특정한 사고를 나타내는 6개의 모자를 준비하고 그 모자를 쓰고 있을 때는 그 모자가 요구하는 특정한 사고만을 하도록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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