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정리/교육심리

교육심리 - 학습된 무기력과 시험 불안

by DIVIGO 2020. 6. 10.
반응형


학습된 무기력과 시험불안

교육심리 마지막 파트로 학습된 무기력과 시험불안에 대하여 정리해보겠습니다.


학습된 무기력

거듭되는 학습의 실패로 인하여 학습과제를 해결할 능력이 없다는 신념이 생기게 되는것입니다. 학습된 무기력을 가진 학생들은 과제에 대한 성공 기대가 낮고,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원인 

1. 학업실패 경험

2. 부모의 지나치게 높은 기대수준과 과소평가

3. 교사의 낮은 기대수준과 과소평가

4. 실패의 원인을 능력으로 귀인


 해결방안 

1. 귀인재훈련 - 학생을 의도적으로 실패하도록 하고 모델링이나 피드백을 통하여 적절한 귀인을 학습하도록 훈련

2. 자기효능감 증진 - 낮은 수준의 과제부터 점진적으로 성공경험을 제공,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 구체적인 학습전략 가르치기



시험불안

시험 혹은 평가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을 의미합니다.

시험불안을 갖게 되면 작업기억의 대부분을 시험불안이 차지하게 되어 평소 학습과 시험상황에서의 집중을 방해하기 되며 기계적인 암기와 같은 부적절한 학습 전략을 사용하게 됩니다.


 원인 

1. 고전적 조건형성 : 시험+실패=불안 시험=불안

2. 시험시간의 제한

3. 상대적 비교 평가

4. 교사의 수행목표지향


 해결방안 

1.숙달목표 지향

2.평가방식의 변화

3. 질서 있고 안전한 학급 분위기 조성 : 교사의 배려와 존중, 실패에 대한 비난 금지 => 두려움 감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