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정리/교육심리

교육심리 - 학습동기이론 Part.1

by DIVIGO 2020. 6. 10.
반응형





학습동기 이론 Part.1

여러가지 학습동기 이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인간은 일련의 단계가 있는 욕구를 가지고 태어나며 하위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상위 단계의 욕구가 나타나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욕구위계 

1. 생리적 욕구 : 수면욕, 식욕, 성욕과 같은 욕구

2. 안전 욕구 : 위험,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는 욕구

3. 소속과 사랑의 욕구 :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사랑을 주고 받고 싶은 욕구

4. 존경욕구 : 타인으로 부터 존경받고 싶어하는 욕구(인정, 칭찬, 유능감)

5. 자아실현의 욕구 : 성장욕구로 현재보다 더 나은 상태로 성장하려는 욕구


 학교에서 

1. 학급질서를 유지하여 예측 가능한 환경을 조성 → 안전의 욕구 충족

2. 학생을 배려하고 존중, 학생들끼리도 서로 배려하도록 하고, 협동학습을 실시 → 사회적 욕구 충족

3. 도전적 과제를 제시하여 성취감을 느끼게 하고 칭찬과 보상을 제공 → 존경의 욕구 충족





자기결정성 이론

인간은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의 욕구를 가지고 태어나며, 세 가지 욕구가 충족되면 학습동기가 유발된다고 하였습니다.


 자율성  :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결정하길 바라는 욕구


증진 방안

- 학습과제, 평가방식 등에 선택권을 부여하게 되면 주체적으로 학습을 주도한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 학급 규칙을 정할 때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

- 학생 스스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자기 평가를 실시하면 스스로 학습활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유능감  : 과제를 잘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 것.


증진 방안

- 학생 수준에 적절한 난이도의 도전적 과제를 제시하고 이 과제의 해결을 통해 능력이 향상되고 있다고 느끼게 한다.

-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의 능력이 향상되고 있다고 기대와 믿음을 표현한다.


 관계성  : 타인과 상호작용하여 배려와 인정을 주고받는 관계를 맺고자 하는 욕구.


증진 방안

- 학생들의 모습을 그대로 인정하고 더 나은 존재로 발전할 수 있다는 믿음을 보여주어야 한다.(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 교사와 부모가 학생의 흥미에 관심을 갖고 배려해야 한다.

- 협동학습을 실시하여 구성원들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목표지향이론

학습자가 어떠한 목표를 지향하느냐에 따라 학습동기가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숙달목표 : 과제 그 자체의 숙달을 목표로하며 과제에 대한 이해와 과제해결능력의 증진에 초점

수행목표 : 자신의 능력이 다른 사람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목표(수행접근목표), 자신이 무능력하다는 것을 보이는 것을 피하려는 목표(수행회피목표)


 숙달목표 지향 방안 

1. 도전적 과제 제시 : 도전적이지만 학생 수준에서 충분히 해결가능한 과제를 제시하여 성취감을 갖게 한다.

2. 실제적 과제 제시 : 실생활과 관련된 과제를 제시하면 과제 자체를 이해하고 학습하는 것이 자신의 삶에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3. 과제 및 학습활동에 대한 선택권 부여 : 학습에 대한 자율권과 통제권을 자각하게 하여 과제 자체에 흥미를 증진

4. 숙달에 초점을 둔 피드백 제공 : 능력 향상과 학습 진전에 대한 피드백과 보상을 제공

5. 협동학습 : 구성원들이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여 학습수준을 향상시키고 과제를 숙달해야 목표달성 할 수 있는 수업방법이다.


반응형

'교육학 정리 > 교육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지능이론  (0) 2020.06.10
교육심리 - 학습동기 이론 Part.2  (1) 2020.06.10
교육심리 - 학습동기  (0) 2020.06.09
교육심리 - 행동주의 학습이론  (0) 2020.06.08
교육심리 - 전이와 망각  (0) 2020.06.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