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에서는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 가능한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라고 하였습니다.
특징
-인간은 환경적 자극에 의하여 변화되는 수동적인 존재이다.
-학습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 결과이므로 학습이 곧 발달이다.
-학습은 점진적이고 연속적으로 일어난다.
따라서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요즘 교육 트렌드와는 흐름이 같지 않아 많은 비판이 있었지만, 아직까지도 교육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이론 중 하나입니다.
고전적(수동적) 조건화 이론
아무런 생리적, 정서적 반응을 일으키지 못 하던 중성자극이 특정 반응을 일으키는 무조건 자극과 결합하여 생리적, 정서적 반응을 일으키는 조건 자극이 되는 것을 학습으로 보았습니다.
기본 용어
자극의 일반화 : 조건 자극과 비슷한 자극에도 같은 반응을 보이는 것.
변별 : 조건 자극과 비슷한 자극에도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것.
소거 : 조건 반응이 형성된 이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적으로 조건 반응이 약해지다 결국 사라지는 현상.
자발적 회복 : 소거된 것으로 보였던 조건 반응이 다시 재생되는 것.
고차적 조건화 : 조건 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같은 역할을 하여 또 다른 중성 자극과 조건 반응을 형성 하는 것.
활용 방안
(1) 교사와 교실 및 수업에서 좋은 감정 만들어 주기
(2) 체계적 둔감법 - 부정적인 감정을 이완훈련과 점진적인 대체를 통하여 벗어나게 하는 기법
불안위계표 작성 - 이완상태에서 불안위계표의 가장 낮은 단계부터 제시 - 학생이 불안을 느끼지 않으면 계속 진행하여 가장 높은 수준까지 도달
조작적 조건화 이론
특정 행동 뒤에 따라오는 자극에 의하여 행동의 빈도가 변화하는 것을 학습으로 봅니다.
강화와 벌 (핵심 키워드)
강화는 특정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제공되는 자극이고, 벌은 특정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해 제공되는 자극입니다.
강화에는 정적강화와 부적강화가 있습니다.
정적강화 : 특정 자극을 제공하여 특정 행동의 빈도를 증가 시키는 것. (칭찬, 상점)
부적강화 : 특정 자극을 제거하여 특정 행동의 빈도를 증가 시키는 것. (청소면제)
벌에는 수여성벌과 박탈성벌이 있습니다.
수여성 벌 : 특정 자극을 부과하여 특정 행동의 빈도를 감소 시키는 것. (화장실청소, 깜지쓰기)
박탈성 벌 : 특정 자극을 제거하여 특정 행동의 빈도를 감소 시키는 것. (쉬는시간 박탈)
강화계획
특정 행동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이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의미합니다. 강화계획에는 행동을 할 때마다 강화를 주는 계속적 강화와 가끔씩 강화를 주는 간헐적 강화가 있습니다.
계속적 강화는 학습 초기에는 효과적이지만 학습이 유지되는 단계에서는 비효율적입니다. 모든 행동에 강화물을 계속적으로 제공하게되면 포만감이 생겨 학습한 행동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행동을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간헐적 강화를 통하여 강화가 주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인해 행동이 지속되게 해야 합니다.
유형 |
특징 |
고정간격강화 |
정해진 시간마다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 (금요일 마다 쪽지시험을 본다.) |
변동간격강화 |
언제 강화가 주어질지 모르는 상태에서 강화가 주어지는 것 (예고 없이 쪽지시험을 본다.) |
고정비율강화 |
정해진 갯수마다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 (문제 5개를 풀 때마다 사탕을 준다.) |
변동비율강화 |
언제 강화가 주어질지 모르는 상태에서 강화가 주어지는 것 (5~10개 사이의 문제를 풀 었을 때 사탕을 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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