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정리/교육심리

교육심리 - 학습동기

by DIVIGO 2020. 6. 9.
반응형


학습동기의 종류

학습동기의 종류인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내재적 동기 : 수행하는 과제 그자체와 학습자의 흥미, 호기심, 성취감 등에서 비롯되는 동기

외재적 동기 : 보상, 경쟁, 처벌과 같은 외적인 자극에서 비롯되는 동기


두 동기는 서로 독립적이며, 모두 높을 수도 있고, 모두 낮을 수도 있다.


 보상과 동기 

과제 이행 자체에 대하여 보상이 제공 된다면 외재적 동기만 자극이 됩니다. 따라서 내재적 동기를 자극 하기 위해서는 수행 수준이나 질이 향상되는 경우에 보상을 제공해야 합니다. 


 내재적 동기 향상을 위한 보상의 효과적 사용 지침 

1. 모든 과제에 보상을 활용하지 않고 학생이 내재적 흥미를 보이지 않는 과제에만 보상을 사용.

2. 학생의 과제 수준이 이전 과제에 비교하여 향상되었을 경우 보상을 제공한다는 것을 미리 밝히기

3. 과제 수준과 질이 향상되었을 때 보상을 제공


성취동기

성취동기란 내재적 동기의 한 유형으로 도전적인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을 때 만족을 얻습니다.


성공추구동기(Ms) : 성공하기 위한 동기화

실패회피동기(Maf) : 실패를 회피하기 위한 동기화

Ms>Maf : 성공의 가능성이 높은 중간 난이도의 과제를 선택

Ms<Maf : 실패를 변명할 수 있는 어려운 과목이나 실패를 피할 수 있는 쉬운과목 선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