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정리/교육심리

교육심리 - 학습동기 이론 Part.2

by DIVIGO 2020. 6. 10.
반응형


타이틀 입력부분

다양한 학습동기이론의 마지막 부분입니다. 화이팅~!


자기효능감이론

자기효능감이란 특정 과제를 자신이 일정 수준까지 수행할 수 있다는 능력에 대한 믿음(정의적 측면)


자기효능감이 높은 경우 성공에 대한 믿음이 강해 도전적 과제를 선택하고 목표 도달에 실패하더라도 성공하기 위해 효율적인 전략을 사용하게 되어 높은 성취를 얻게 됩니다.


 자기효능감 증진 방안 

1. 성공 경험 제공 : 자신의 과제 해결 능력에 대한 믿음을 갖게 해줍니다.

2. 도전적 과제 제시 : 과제 해결에 대한 능력이 증진되고 있음을 느끼게 해줍니다.

3. 또래모델의 활용 : 자신과 비슷한 모델의 수행을 관찰하여 자신도 수행하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해줍니다.

4. 구체적 학습전략 습득 촉진 : 과제 해결에 필요한 학습전략을 가르치고 이를 활용하면 과제 해결 능력이 증진 

5. 과제를 난이도에 따라 배열 : 과제 해결에 대한 유능감 증진

6. 소집단 협동학습의 기회 제공 : 능력이 다른 학생들을 소집단으로 묶어 협동학습의 기회 제공



자기가치이론

인간은 자신의 가치를 보호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자신의 가치가 위협받고 있다고 생각이 들면 자신의 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자기장애 전략을 사용하게 된다.


자기장애전략의 유형

1. 의도적인 결석

2. 교사 질문에 자발적인 대답하지 않기

3. 시험 준비 미루기

4. 실제로는 노력했지만 노력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기

5. 성취 불가능한 목표 설정

6 . 부정행위 하기



귀인이론

학습자가 자신의 학업에 대한 성패의 원인을 어떤 요인으로 귀인하는냐가 동기에 영향을 미친다라고 하였습니다.


귀인의 유형에는 능력, 노력, 운, 과제 난이도가 있습니다.


 능력  : 원인을 학생 자신의 내부에서 찾을 수 있는 내적 원인이며, 시간과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는 불안정적인 원인이며, 학생의 의지로 변화시킬 수 있는 통제가능한 원인입니다.




기대X가치 이론

학습자가 과제에 부여하는 가치자신의 성공에 대한 기대를 곱한 만큼 동기화가 이루어진다고 하였습니다.


 성공기대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목표가 구체적이고 단기적일수록

2. 과제 난이도를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

3. 자아개념이 긍정적일수록

4. 과제에 대한 긍정적인 과거 경험


 과제 가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내재적 흥미

2. 과제가 자신의 삶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

3. 과제가 자신의 직업이나 미래의 목표를 충족시켜주는가

4. 과제에 사용하게 될 비용에 비해 얼마나 가치가 있는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