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정리/교육심리

교육심리-지능이론

by DIVIGO 2020. 6. 10.
반응형




지능이론

다양한 지능이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카텔은 일반적 지능이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으로 나뉘어 진다고 하였습니다.


 유동적 지능 

유동적 지능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지능이며, 교육이나 경험의 영향을 받지 않고 연령과 건강과 같은 신체적인 요인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개념형성, 기억력, 도형지각 능력)정보처리의 속도와 정확성에 관여하는 능력


 결정적 지능 

결정적 지능은 경험, 훈련, 교육을 통해 발달되는 지능입니다. (독해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 능력)



길포드의 지능구조이론

인간의 지능은 인지과제에 대한 지적 활동이 수행되는 정신적 조작, 그 조작이 수행되는 대상인 내용, 그리고 조작의 수행에서 비롯되는 결과의 3가지 차원으로 구성된다고 하였습니다.


 조작  : 인지, 정보의 기억, 기억 파지, 확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 파지

 내용  : 시각적 정보, 청각적 정보, 상징적 정보, 의미 있는 단어나 개념 정보, 행동적 정보

 결과  : 단위, 종류, 관계, 체제, 변환, 함축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성공지능)

스턴버그는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사고과정을 설명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따라서 다른 지능이론과는 다르게 실제적 측면과 창의적 측면을 강조하였습니다.


지적 과정은 분석적 지능, 경험적 지능, 실용적 지능의 세 가지 능력이 하나로 통합되어 작용한다고 보았습니다.


분석적 지능 :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고 이를 활용하는 과제 해결에 사용되는 지능

경험적 지능 : 익숙한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새로운 과제에 맞는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

실용적 지능 :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거나 자신에게 적합한 환경을 조성하는 능력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가드너는 지능이란 현실 생활에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라고 하였으며, 문화와 상황에 따라 다른 지능이 요구된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인간의 지능이 단일능력이 아니라 상호독립적인 9가지의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였습니다.


인간은 9개의 지능을 모두 소유하고 있지만 사람마다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이 다르다고 하였습니다. 지능은 교육을 통하여 충분히 발달 가능하며 9가지의 능력을 독립적으로 측정하기는 어려우므로 지필 평가보다는 수행평가와 같은 대안적 평가가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9가지 지능 

리.수학적 지능 : 수학적 계산, 논리적 사고, 문제 해결능력

어적 지능 : 말 혹은 글로 표현되는 언어를 효과적으로 구사하는 능력

동적 지능 : 신체를 이용하여 표현하는 능력
악적 지능 : 음악적 표현을 지각하고 표현하는 능력

간적 지능 : 시간적, 공간적 세계를 지각하는 능력

인관계 지능 : 타인의 감정과 입장을 이해하고 지각할 수 있는 능력

인내적 지능 : 자기 자신에 대한 객관적 이해

연관찰 지능 : 사물을 구별하고 분류하는 능력

존 지능 : 인간의 존재 이유, 삶과 죽음, 희노애락 등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사고 능력


 교육적 적용 

1. 기존의 논리-수학적 지능과 언어 영역을 강조하는 측정이 아닌 수행평가와 같은 다양한 측정방법 도입

2. 강점 지능을 수업에 활용(수업의 이차적 통로)

3. 각 학생의 지능적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개발

4. 학생의 강점지능을 직업수준까지 계발

5. 통합 교과적 프로젝트 접근

6. 강점지능을 파악하여 진로교육에 활용




감성지능 이론

감성지능(EI : Emotional Intelligence, EQ : Emotional Quotient)

감성지능이란 자신과 타인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표현하며 이를 조정할 수 있는 능력으로 가드너의 9가지 지능에서 대인관계 지능과 개인내적 지능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특성 

1.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다루기

2.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다루기

3. 자신에게 동기부여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