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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정리/교육평가

교육학-교육평가(평가의 양호도)

by DIVIGO 2020.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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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당도란 

 

평가활동이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제대로 측정하는가에 대한 것으로

 

유형에는

내용타당도, 준거타당도(공인타당도, 예언타당도), 구인타당도, 결과타당도가 있다.

 

내용타당도는 평가활동이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

얼마나 잘 포함하고 있는가에 대한 것으로

학교에서는 이원목적분류표를 이용하여 확인하고 있다.

 

내용타당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는

교육목적과 수업목표에 적합한 문제를 선정하고,

문제의 곤란도가 학생의 수준에 적합해야 하며,

구성 문제들이 전집의 대표성을 포함해야 한다.

 

준거타당도에는 평가활동이 얼마나 준거에 적합한가에 대한 것으로

 

공인타당도는 준거가 현재에 있으며

두 개의 검사가 공통요인을 얼마나 많이 공유하고 있는가에 대한 것이다.

A검사가 B검사와의 공인타당도가 높으면

B검사 대신 A검사로 대체할 수 있다.

 

예언타당도는 준거가 미래에 있으며

현재의 검사결과가 미래의 특정행동에 대한 결과를

얼마나 잘 예측할 수 있는가에 대한 것으로

수능시험결과가 대학교 성적을 예시 하는 것으로 보고있다.

 

구인타당도는 평가활동이 측정하고자 하는

피험자의 특성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지에 대한 것으로

같은 요인의 문제들간의 상관은 높고

다른 요인의 문제들간의 상관은 낮아야 한다.

예시로 대인관계에 대한 점수가 높으면

그 학생은 친구가 많다고 볼 수 있다.

 

결과타당도는 평가활동이 바라던 결과가 나타났는지

원하던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에 대한 것이다.

 

 

 신뢰도란 

 

평가활동의 결과값이 얼마나 믿을 수 있는가에 대한 것으로

 

유형에는

재검사 신뢰도, 동형검사 신뢰도, 반분 신뢰도, 문제내적 합치도, 채점자 신뢰도(객관도)가 있다.

 

재검사 신뢰도는 한 검사를 일정 기간을 두고 실시하여

두 결과를 비교해보는 것으로

실시 간격이 결과에 영향을 미치며,

기간 이외에 나머니 조건들을 동일시 하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형검사 신뢰도는 동형인 2개의 검사를 피험자가

동시에 실시하여 나온 결과를 비교해보는 것으로

동형인 2개의 검사를 만드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반분 신뢰도는 한 검사의 문제를 적절히 반으로 나누어

각각을 독립된 결과로 보고 비겨하는 것으로

실제 오차를 진변량으로 오해할 수도 있는 단점이 있다.

 

문제내적 합치도는 한 검사의 문제들을 각각 독립된 결과로

취급하여 비교하는 것으로

검사가 한 개의 특성을 측정하거나

문항들의 상관관계가 높을수록

신뢰도가 높아진다.

 

채점자 신뢰도는 채점자내 신뢰도와 채점자간 신뢰도로 나뉘는데

채점자내 신뢰도는 한 채점자가 여러 번 채점 했을 때의

결과가 얼마나 일치하는 가에 대한 것이고

채점자간 신뢰도는 두명 이상의 채점자가 채점한 결과가

얼마나 일치하는 가에 대한 것이다.

 

신뢰도를 증진을 위한 방안으로는

문항의 변별도가 높아야 하며,

문제의 곤란도가 적절해야 한다.

또한 충분한 시간을 주어 검사를 실시하고,

학생집단이 서로 이질적일수록 신뢰도가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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