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정리/교육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비교

by DIVIGO 2020. 6. 21.
반응형


진단·형성·총괄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의 목적과 구체적인 전략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진단평가

보통 수업 전에 학습자의 선수학습 정도와 학습자의 전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합니다. 필요한 경우 수업 도중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경우 학습장애를 야기하는 요인을 파악하여 개선할 수 있습니다. 평가시 준거지향평가와 규준지향평가를 적절히 활용합니다.


 진단편가의 목적 

1. 선수학습내용 습득 여부 판단

2. 학습목표 사전 달성 여부 : 학습자가 이미 목표에 도달하였다면 더 높은 목표를 제시하여 학습동기 유발

3. 적절한 교수전략 제공 :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흥미, 태도, 성격)을 확인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학습을 제공

4. 학습자의 정치 : 학습자의 선수학습 정도, 전반적 특성에 따라 학생들을 분류



형성평가

교수 활동 중간에 학습자의 목표도달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로 교수-학습 개선을 목적으로 하고있습니다. 평가시 준거지향평가를 활용합니다.


 형성평가의 기능 

1. 학생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의 강화와 촉진

2. 학습곤란의 진단과 교정과 교수전략의 개선

3. 학생의 내재적 학습동기 촉진(교정학습의 기회, 구체적 긍정적인 피드백 제공)

4.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강화(학생스스로 자신의 수행 결과를 분석하고 판단)


 구체적인 전략 

1. 목표지향 평가

2.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 제공

3. 교정학습의 기회 제공

4. 평가를 자주 실시하며 내신에 반영하지 않는다.

5. 교사가 직접 제작


 행동주의 전략 

1. 즉각적인 피드백(즉각적 강화)

2. 자주 실시(빈번한 강화)

3. 학습내용이 체계적으로 조직되고 각 학습 후 평가를 실시(점진적 강화)

4. 형성평가에서의 성공경험이 누적되어 긍정적 자아개념과 학습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갖게된다.



총괄평가

단원이나 교과가 끝난 후 여러 학습목표의 도달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입니다. 평가시 규준지향평가와 준거지향평가를 적절히 활용합니다.


 총괄평가의 기능 

1. 학업성적의 판정-집단간의 성적 비교

2. 다음 학습에 대한 성공 예언

3. 교수-학습 개선의 자료(다음 학년, 학기)


 제작시 유의점 

1. 평가의 목적 결정(규준지향, 준거지향)

2. 포괄적인 목표 진술과, 이원분류표 제작

3. 학습목표를 대표할 수 있는 문항 제작

4. 일반화, 전이가가 높은 문항 제작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