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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정리/교육평가

교육학-교육평가 유형(능력참조평가, 성장참조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by DIVIGO 2020. 4.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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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능력참조평가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에 비해 얼마나

노력하였는가를 평가하는 방식이다.

 

장점

개인을 위주로 개별적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평가의 교수적 기능과 상담적 기능을 강조한다.

 

단점

특정 기능과 관련된 능력의 정확한 측정치에

의존하게 되므로 해당 능력에 국한하여 학습자의 

수행을 해석하게 되는 한계를 가진다.

평가결과에 공정성이 문제가 될수 있다.

 

 

 성장참조평가 

 

교육과정을 통하여 학습자가 얼마나 

성장하였는가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초기 능력 수준에 비하여 얼마만큼

능력의 향상을 보였느냐를 강조.

 

장점

개인을 위주로 개별적 평가를 실시 할 수 있다.

학업증진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평가의 교수적 기능과 상담적 기능을 강조한다.

 

단점
학습자의 사전능력을 정확히 판단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동일 점수를 받더라도 사전 점수에 따라 다른 점수를 받을 수 있어

평가결과에 공정성이 문제가 될수 있다.

 따라서, 행정적인 선발이나 자격증 시험에는 부적합하다.

 

 진단평가 

 

교수 활동 초기에 학습자의 출발점 행동을 파악하여

결손을 보충하고 정치하는데 목적이 있다.

 

주로 학습활동 초기에 실시하지만

필요에 따라 활동 중간에 실시할 수도 있으며

이를 통하여 학습장애를 일으키는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평가시 준거지향평가와 규준지향평가를 적절히 활용

 

 

 형성평가 

 

교수 활동 중간에 학습자의 목표도달 여부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이다.

 

평가 결과를 통하여 학습자는 자신의 성취감을 확인할 수 있으며

결손이 있을 시에는 자신의 취약점을 확인하여 교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게 된다.

또한 교사는 학습자들의 결손 여부를 확인하여

필요한 학생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고

그에 맞게 교수-학습을 개선할 수 있다.

 

평가시 준거지향평가를 활용한다.

 

 

 총괄평가 

 

단원이나 교과가 끝난 후 여러 학습목표의

도달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이다.

 

평가 결과를 통하여 학습자의 성적을 산출하고

등수를 매길 수 있으며

학습자의 다음 학습에 대한 성공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개선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평가시 규준지향평가와 준거지향평가를 적절히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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