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준지향평가와 준거지향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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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
개인이 얻은 점수를 토대로 개인이 속한 집단 내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하는 평가를 의미합니다.
특징
1. 선발적 교육관 : 개개 학생들의 지적 능력은 타고난 것이며, 학생들의 개인차는 어쩔 수 없다.
2. 소수 엘리트 선발에 초점, 일정 비율의 실패자는 존재.
3. 개인차 변별을 강조하므로 정상분포를 지향
4. 평가도구의 신뢰도를 중시 : 학생들의 특성을 정확히 측정하여 변별하는 데 초점
장점
1. 개인차 변별 가능
2, 경쟁을 통한 외적 동기 유발
3. 신뢰도가 높은 객관적 검사를 통해 교사의 편견이 배제된 측정이 가능
단점
1. 목표도달 여부를 파악할 수 없다.
2. 1번에 의해 학생의 결손부분에 대한 보충학습이 어렵다.(교수-학습의 개선 곤란)
3. 일정수의 실패자가 생기게 되므로 열등감과 패배감 같은 부정적 자아개념이 생길 수 있다.
4. 지나친 경쟁으로 인해 질투나 시기 , 불안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갖게 된다.
5. 암기위주의 교육과 선택적 교수-학습 조장
준거지향평가(절대평가)
사전에 설정된 학습목표에 비추어 학습자의 목표도달 여부를 평가합니다.
특징
1. 발달적 교육관 : 충분한 학습시간과 학습조건만 제공되면 모든 학습자가 학습목표에 도달 가능
2. 학습과정에서 나타나는 개인차는 교육의 실패이므로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이 제공되면 극복 가능
3. 대다수의 학생들이 성취기준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하므로 부적분포를 지향한다.
4. 평가는 교수-학습과정 개선에 도움을 주는 활동
5. 평가도구의 타당도를 중시 : 계획된 수업목표에 얼마나 도달하였는가를 평가하는 데 초점
6. 평가도구는 교사가 제작해야 한다.
장점
1. 학생의 목표도달여부를 판단할 수 있어 보충학습이 가능(교수-학습 개선 가능)
2. 완전학습이 가능하다.
3. 순위보다는 목표의 자체의 성취를 강조하므로 건전한 학습 분위기 조성
4. 내적 학습동기 촉진
단점
1. 성취기준 설정이 곤란 : 교사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될 여지가 높다.
2. 개인차 변별 곤란 : 대학입시와 같은 경우에는 부적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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