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교육관 유형
구체적인 교육관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기 전에 평가의 3가지 측면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측정 : 사람이나 대상의 속성을 구체화하기 위해 수치를 부여하는 절차
평가 : 측정을 통해 수집한 자료에 대해 가치판단을 내리는 활동
총평(사정) : 여러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인간의 특성을 총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선발적 교육관(측정관)
인간의 지적 능력은 타고났으며 고정적이어서 변하지 않는다고 전제합니다.
평가의 목적 : 우수자 선발
교육의 실패 : 학습자 책임
규준지향 평가 지향
발달적 교육관(평가관)
모든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학습 환경을 제공하면 누구나 교육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고 전제합니다.
평가의 목적 : 교수방법의 적절성 파악 및 개신
교육의 실패 : 교사의 책임
준거지향 평가 지향
인본주의적 교육관(측정관)
인간을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존재로 간주, 교육을 인성적 성장, 통합을 통한 자아실현의 과정이라고 전제합니다.
평가의 목적 : 전인적 특성의 파악
교육의 실패 : 학습자와 교사의 공동 책임
반응형
'교육학 정리 > 교육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행평가의 특징과 장단점, 포트폴리오의 장단점 (0) | 2020.06.22 |
---|---|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비교 (0) | 2020.06.21 |
규준지향평가와 준거지향평가 비교, 장단점, 특징 (0) | 2020.06.21 |
교육학-교육평가 유형(능력참조평가, 성장참조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0) | 2020.04.20 |
교육학-교육평가(평가의 양호도) (0) | 2020.04.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