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정리/교육평가

선발적교육관 발달적교육관 인본주의 교육관

by DIVIGO 2020. 6. 21.
반응형


교육관 유형

구체적인 교육관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기 전에 평가의 3가지 측면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측정 : 사람이나 대상의 속성을 구체화하기 위해 수치를 부여하는 절차

평가 : 측정을 통해 수집한 자료에 대해 가치판단을 내리는 활동

총평(사정) : 여러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인간의 특성을 총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선발적 교육관(측정관)

인간의 지적 능력은 타고났으며 고정적이어서 변하지 않는다고 전제합니다.

평가의 목적 : 우수자 선발

교육의 실패 : 학습자 책임

규준지향 평가 지향



발달적 교육관(평가관)

모든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학습 환경을 제공하면 누구나 교육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고 전제합니다.

평가의 목적 : 교수방법의 적절성 파악 및 개신

교육의 실패 : 교사의 책임

준거지향 평가 지향



인본주의적 교육관(측정관)

인간을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존재로 간주, 교육을 인성적 성장, 통합을 통한 자아실현의 과정이라고 전제합니다.

평가의 목적 : 전인적 특성의 파악

교육의 실패 : 학습자와 교사의 공동 책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