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기조절학습
자기조절학습이란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학습을 계획하고 점검하며 그 결과를 평가하는 방식의 학습 방법입니다.
구체적인 학습 전략
1. 목표설정과 계획
2. 진행점검 및 기록
3. 자기 평가 및 자기강화
4. 학습전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5. 인지전략 구사하기
6. 학습환경 조성하기
7. 도움 청하기
8. 정보 찾기
자기조절학습에서의 학습전략으로는 인지전략, 메타인지전략, 관리전략이 있습니다.
인지전략이란, 학습에 사용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의미하며, 연습 및 암기, 복습, 정리하기, 이미지화하기, 조직화 등이 있습니다.
메타인지전략은 자신의 인지를 계획하고 점검하며 통제하는 것으로, 목표설정과 계획, 자료 검토, 자기평가 및 강화 등이 있습니다.
관리전략은 학습 환경을 관리 통제하는 것으로, 학습환경 조성, 도움 청하기, 시간 관리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교육학 정리 > 교육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 - 메타인지와 인지양식 (0) | 2020.06.07 |
---|---|
교육심리 - 인지주의 학습이론 (0) | 2020.06.07 |
교육심리 -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 (0) | 2020.06.07 |
교육심리 - 응용행동분석(행동수정기법) (0) | 2020.06.07 |
교육심리 - 지능검사, 지능지수의 해석 (0) | 2020.06.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