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행동분석(행동수정기법)
응용행동분석이란 학생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행동주의 원리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응용 행동분석의 절차
1단계 : 목표행동 선정 및 기초선 측정
2단계 : 강화와 벌의 선택 및 실행
3단계 : 목표행동의 변화 측정
4단계 : 변화된 행동의 유지 및 일반화
강화와 벌 제공시 주의사항
-즉각적으로 주어야 한다.
-목표행동에 맞게 주어야 한다.
-일관성 있게 주어야 한다.
-충분하게 주어야 한다.
-점진적으로 주어야 한다.
또한, 벌을 줄 때도 5가지의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벌을 줄 떄 문제 행동을 대체할 수 있는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
-공개적으로 벌을 주어서는 안 된다.
-교실 학습을 벌로 주어서는 안 된다.
-벌하고자 하는 행동이 의도치 않게 강화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
-학급 규칙 위반 시 어떠한 벌이 주어지는 지 미리 알려 주고, 일관되게 적용해야 한다.
응용행동분석 기법
바람직한 행동을 높이는 방법
-행동조형 : 목표하는 행동에 점진적으로 접근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행동계약 : 목표하는 행동을 했을 때 어떠한 강화물을 제공할 지를 교사와 학생이 합의 하에 결정하는 것입니다. (학생과 교사가 함께 목표와 강화를 정하는 협상 과정을 통하여 협상 능력의 증진과 자기조절능력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프리맥의 원리 : 목표하는 행동의 강화물로 학생이 좋아하는 행동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 기법
-상반행동 강화 : 문제 행동과 반대되는 행동을 한 경우 강화하여 문제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입니다.
-타임아웃 : 문제 행동을 한 학생을 다른 장소에 잠시 격리시키는 방법입니다.
-소거 : 문제 행동을 강화하는 요인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반응대가 : 문제 행동을 했을 시 기존에 누리고 있던 강화물을 박탈하는 방법입니다.
'교육학 정리 > 교육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 - 자기조절학습 (0) | 2020.06.07 |
---|---|
교육심리 -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 (0) | 2020.06.07 |
교육심리 - 지능검사, 지능지수의 해석 (0) | 2020.06.06 |
교육심리-콜버거의 도덕성발달이론, 셀만의 조망수용이론 (0) | 2020.06.05 |
교육심리 - 마샤의 자아정체감 & 자아개념 (0) | 2020.06.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