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기초하고 있기는 하지만, 타인에 대한 관찰로 부터 학습이이루어지는 관찰학습과 기대와 같은 정의적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하였습니다.
사회인지 학습이론에 따르면 다른 사람의 행동의 결과를 관찰하거나(관찰학습)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어떻게 지각하느냐(직접학습)가 학습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습니다.
사회인지 학습이론에서 학습의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환경, 내적 요인(기대감, 자기효능감), 행동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행동주의에서는 환경이 일방적으로 행동을 결정한다고 하였지만 사회인지 학습이론에서는 서로에게 영향을 준다고 하였습니다.
기대의 효과
특정 행동의 결과로 주어지는 자극에 대한 관찰과 경험을 바탕으로 기대를 형성하고 동기에 영향을 주어 학습을 촉진합니다.
직접학습 : 직접 행동하고 이에 대하여 결과가 주어진 경우, 그 결과에 대한 해석이 기대를 형성하고 학습에 영향을 준다.
대리학습 : 다른 사람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한 경우, 자신도 그 행동을 하면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형성하고 학습에 영향을 준다.
하지만 기대 했던 강화의 미발생은 벌로 작용할수도 있고, 기대 했던 벌의 미발생은 문제 행동의 강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교사는 항상 일관적인 태도를 보여야 합니다. (행동주의에서 강화와 벌의 제공시 유의사항과 일치)
관찰학습
사회인지 학습이론을 바탕으로한 수업방식은 바로 관찰학습(모델링)입니다.
모델링 과정
주의집중 : 다른 사람의 행동을 주의집중하여 관찰합니다.
파지 : 다른 사람이 했던 행동을 잊지 않도록 잘 저장합니다.
재생 : 관찰한 행동을 따라 하기 위해 연습하고 피드백이 이루어집니다.
동기화 : 관찰한 행동을 직접 해봄으로써 강화를 받을 것을 기대하여 동기가 형성됩니다.
교육적 적용
1. 교사의 모범 보이기
2. 학습 전략 및 문제 해결 전략 시범 보이기
3. 모델 활용하기
4. 규칙 확립 및 엄격한 적용하기
5. 학습과제나 시험 결과에 대한 피드백 제공하기
'교육학 정리 > 교육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 - 인지주의 학습이론 (0) | 2020.06.07 |
---|---|
교육심리 - 자기조절학습 (0) | 2020.06.07 |
교육심리 - 응용행동분석(행동수정기법) (0) | 2020.06.07 |
교육심리 - 지능검사, 지능지수의 해석 (0) | 2020.06.06 |
교육심리-콜버거의 도덕성발달이론, 셀만의 조망수용이론 (0) | 2020.06.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