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정리/교육심리

교육심리-콜버거의 도덕성발달이론, 셀만의 조망수용이론

by DIVIGO 2020. 6. 5.
반응형





콜버거의 도덕성 발달이론

콜버그의 이론은 피아제의 이론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콜버그는 도덕성이 인지발달에 따른 도덕적 추론 능력이 변화함으로써 발달된다고 하였습니다. 피아제의 이론처럼 인간의 도덕성은 문화와 관게없이 동일한 단계를 거쳐서 발달하며, 특정 단계까지 발달하면 이전 단계로 퇴보하지는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도덕성 발달단계

 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2단계 : 욕구에 의한 도덕성

 3단계 : 대인관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4단계 : 법과 질서를 중시하는 도덕성

 5단계 : 사회적 계약으로서의 도덕성

 6단계 : 보편적 윤리로서의 도덕성


도덕성 발달을 위한 교수 전략

피아제의 영향을 받은 콜버그는 도덕성을 발달 시키기 위해서는 학생이 지닌 도덕성에 인지적 불균형(갈등)을 일으키는 방법을 통하여 도덕성을 발달 시켰습니다.


 1.  도덕적 토론 : 학생의 도덕적 수준에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주제를 토론함으로써 다른 사람과 의견을 공유함으로써 인지적 불균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역할 놀이 :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놀이를 통하여 자신과 다른 생각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셀만의 조망수용이론

조망수용이란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조망수용단계

 단계

 특징

 미분화된 조망수용단계

 타인의 생각이 자신과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합니다.

 사회정보적 조망수용단계 

 타인의 생각이 자신의 생각과 다를 수도 있다는 것을 인지하기 시작합니다. 

 자기반영적 조망수용단계

 타인의 입장에서 자신의 행동을 바라볼 수 있지만, 자신의 입장과 타인의 입장을 동시에 고려하기는 힘듭니다.

 제3자적 조망수용단계

 타인과 자신의 입장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습니다. 

 사회관습적 조망수용단계

 개인의 입장을 넘어서서 사회적 가치체계를 통하여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브론펜브레너 생태이론

생태주의 이론에서는 조화를 강조하는 교육을 주장합니다.


여기서 조화란 아동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의미하며, 아동은 미시체계부터 시간체계에 이르는 다양한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며 성장해 나갑니다.


다양한 환경

1. 미시체계 : 아동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환경입니다. (가정과, 학교의 구성원)

2. 중간체계 : 미시체계 구성원간의 상호관계를 의미합니다. (부모의 학교 참여)

3. 외체계 : 아동에게 간접적 영향을 주는 사회적 환경을 의미합니다.(부모의 직장, 형제의 학교)

4. 거시체계 : 아동이 속해있는 문화적 환경을 의미합니다. (사회 가치체계, 문화, 관습)

5. 시간체계 : 시간이 흐르며 아동이 격게되는 구체적인 사건들입니다. (학교폭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