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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의 큰 흐름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각각의 이론의 세세한 내용은 나중에 따로 다루도록 하고 어떤 이론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교육심리는 크게 발달, 학생의 특성(개인차), 학습이론이라는 세가지 파트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발달에는 인지적 영역과 비인지적 영역(정의적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인지적 발달에는 우리가 잘알고 있는 피아제의 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발달이론이 있습니다. 두 학자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알아보고 핵심 키워드만 파악하면 됩니다.
비인지적 발달에서는 성격, 자아개념, 도덕성 등이 있으며, 관련학자들로는 프로이드, 에릭슨, 마샤, 콜버그, 엘킨드 등이 있습니다. 유형도 많고 학자들도 많지만 대부분 비슷한 이야기를 하고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을 겁니다.
학생의 개인차에서는 학생들의 개성과 다양성을 인정하여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학습을 하기위하여 학생의 지능, 창의력, 학습양식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습이론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으로 나누어지며, 동기이론에 대하여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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