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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정리/교육평가

교육평가모형(타일러, 스크리븐, 스터플빔, 아이즈너)

by DIVIGO 2020. 6.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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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 모형

여러 학자들의 교육평가 모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타일러의 목표성취 모형

교육평가를 교육프로그램의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나를 결정하는 것으로 봅니다.


 장점 

1. 명확한 평가기준에 의한 평가 가능

2. 교육과정과 평가의 일관성 유지

3. 교육책무성 자극


 단점 

1. 행동적 용어로 목표를 정하기 힘든 정의적 과목에는 적용하기 어려움

2. 수업 중 발생하는 교육의 부수적 결과는 무시(잠재적 교육과정)

3. 목표 도달 여부만을 판단하여 과정은 무시하고 결과에 대한 평가만 강조



스터플빔의 의사결정 모형

평가의 중요한 기능은 목표 도달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에 대한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기술하고 획득하여 제공하는 과정으로 봅니다. 이를 통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의사결정 단계 

1. 계획 : 상황평가를 통하여 무엇이 문제이고 무엇을 투입해야 하는지 평가하여 교육목표를 설정

2. 구조화 : 투입평가를 통하여 설정한 목표 달성을 위한 정보제공

3. 실행 : 과정평가를 통하여 프로그램의 운영방법과 절차를 보완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

4. 결과 : 산출평가를 통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



스크리븐의 탈목표 모형

목표를 의식하지 않는 상태에서 프로그램의 효과를 포괄적으로 검토합니다.


 특징 

1. 내재적 준거와 외재적 준거에 의한 평가

2. 목표 그 자체의 가치와 질에 대한 평가

3. 비교평가(강조)와 비비교평가의 구별

4. 의도되지 않은 부수적 결과까지 평가 가능

5. 평가의 최종결과(총괄평가)와 프로그램개선(형성평가)에 모두 관심



아이즈너의 예술적 비평모형

교육평가도 예술작품을 비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평가는 평가 대상의 장, 단점을 전문가 입장에서 비판적으로 기술, 사정, 조명하는 것이 목적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평가의 전문성이 중요하다.


교육적 감식안 - 교육 현장에서 여러 학생들의 성취 결과를 오랫동안 확인해온 교사는 평가 결과에 대한 학생들의 미묘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교육 비평 - 교사가 느낀 학습자들의 미묘한 차이를 학생과 학부모가 이해할 수 있도록 언어로 표현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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