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진로지도)
진로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의 진로 개발 역량을 신장하여 진로 탐색에 도움을 주는 것에 있습니다.
진로 개발 역량이란
학생이 자기주도적으로 전 생애에 걸쳐 진로를 개발해 나가는 데 요구되는 지식, 태도, 기능을 의미합니다.
1. 자기이해 및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과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역량
2. 직업세계의 이해 및 긍정적 가치 태도 형성
3. 진로 정보 탐색 해석 활용 능력
4. 진로 디자인 및 준비 능력
5. 평생학습 참여 능력
교과를 통한 진로교육
교과 지식이 직업과 진로에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일깨워줌으로써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고 나아가 교과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여 높은 학업성취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시하는 교육
1. 교과와 관련된 직업군 정보 제공
2. 직업 체험
3. 교과 지식과 관심 지식을 접목하여 직업 세계 탐색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학생들이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 신장하여 창의적인 삶의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진로활동의 목표
1. 학생들이 자아 이해를 바탕으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일과 직업의 세계에 대해 이해하며, 건강한 직업의식의 함양과 자신의 진로를 주도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
2.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에 제시된 '전인적 성장을 바탕으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와 삶을 개척하는 자주적인 사람'과 깊은 관련이 있다.
주요 내용
1. 자기 이해활동 : 직업심리 검사, 적성 검사, 다중지능 검사 등을 통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 적성, 흥미 등을 파악 할 수 있다.
2. 진로 탐색활동 :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과와 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 진로체험을 통해 직접 경험해보고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발견
3. 진로 설계활동 : 진로상담을 통해 자신의 꿈과 비전에 맞는 학과와 직업에 대한 계획을 수립
'교육학 정리 > 교육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모형(타일러, 스크리븐, 스터플빔, 아이즈너) (0) | 2020.06.23 |
---|---|
정의적 특성(영역)의 개념과 평가 (0) | 2020.06.23 |
수행평가의 특징과 장단점, 포트폴리오의 장단점 (0) | 2020.06.22 |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비교 (0) | 2020.06.21 |
규준지향평가와 준거지향평가 비교, 장단점, 특징 (0) | 2020.06.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