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정리/교육평가

정의적 특성(영역)의 개념과 평가

by DIVIGO 2020. 6. 23.
반응형


정의적 특성

정의적 특성이란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태도, 가치관, 도덕성, 학습동기, 자아개념, 자기효능감, 대인관계 등을 의미합니다.


 정의적 특성(목표) 5가지 

1. 감수 : 어떤 자극에 주의나 관심을 기울이고 선택하는 것

2. 반응 : 단순한 관심을 넘어서 자신이 선택한 활동이나 대상에 선호의 감정과 싫증을 가지게 되는 것

3. 가치화 : 자신이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것에 대한 감정을 행동으로 나타내는 단계

4. 조직화 : 어떤 가치를 개념화하여 사물이나 현상, 활동을 판단하고 이를 주장으로 내세우는 단계

5. 인격화 : 완전히 체계화된 인생철학, 가치관이 확립되고 내면화되어 모든 사물, 사건, 행동에 일관되게 적용


정의적 특성 평가의 목적

학생들이 나타내 보이는 정의적인 특성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강점을 강화하고 약점을 보완하고 개선할 수 있는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바람직한 정의적 특성을 습득하도록 합니다. 평가결과를 인성교육, 진로교육에 활용가능합니다. 



정의적 특성 평가의 방법

1. 교사의 관찰

2. 자기평가

3. 동료평가


 평정법 

개인의 어떤 특성을 유목이나 숫자의 연속성 위에 분류하여 측정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평정법 유형

1. 유목평정법 : 여러 개의 분류된 유목을 정하고, 평정하려는 대상의 행동이나 특성에 가장 잘 맞는 유목에 표시

2. 숫자평정법 : 평정하려는 대상의 행동이나 특성의 단계를 수자로 표시

3. 등위법 : 평정하려는 행동이나 특성을 집단의 비교하여 순위로 매기는 방법

4. 체크리스트 평정법 : 평정하려는 행동이나 특성이 일어나는지 안 일어나는지를 체크하는 방법


평정법의 문제점

1. 집중화 경향의 착오 : 극단적인 판단을 꺼리는 인간심리로 평정결과가 중간부분에 지나치게 모이는 경향

2. 인상의착오 : 학생에 대해 가지고 있는 관점으로 평정하는 경향

3. 논리적 착오 : 평정자 자신의 모순된 논리적 판단이 평정결과에 반영

4. 표준의 착오 : 평가자가 평정의 표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생기는 오류

5. 대비의 착오 : 평가자에게 없는 특성이 학생에게 있으면 좋게 보는 현상

6. 근접의 착오 :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가깝게 평정하는 특성 사이에 상관이 높아지는 현상

7. 일반화의 착오 : 한 교과에서 보이는 정의적 특성이 다른 교과에서도 적용된다고 가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