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정리/생활지도 및 상담

진로 상담이론

by DIVIGO 2020. 6. 23.
반응형



진로상담이론

진로상담이론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Parsons의 특성-요인 이론

개인의 특성과 직업 또는 직무를 구성하는 요인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특성 : 검사를 통해 측정될 수 있는 개인의 특징

요인 : 성공적인 직무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직업적 특성


 현명한 직업선택의 주요 요인 

1. 개인의 특성 분석 : 개인이 가지고 있는 흥미, 적성, 성취, 가치, 성격 등

2. 직업의 요인에 대한 지식 : 직업에서 요구하는 자격요견, 장단점, 보수, 기회 등

3. 진로상담을 통한 특성과 요인 간의 연결 : 내담자가 현명한 선택을 하도록 조력한다.



 2. Roe의 욕구이론

로우는 12세 이전 아동기에 형성된 욕구가 직업선택에 영향을 준다고 보았습니다. 또한 개인이 심리적 욕구를 발달시키는 과정에 부모가 자녀를 대하는 양육방식이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진로선택에도 연결이 된다고 보았습니다.


 흥미에 기초한 직업분류 체계 

-사람지향적인 직업군 : 서비스직, 비지니스직, 행정직, 문화직, 예능직

-사람회피적인 직업군 : 기술직, 옥외활동직, 과학직


 부모-자녀 관계와 직업 선택 

직업군의 선택은 부모-자녀 관계 속에서 형성된 개인의 욕구구조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수용적 관계 -> 인간지향적 직업 선택

-거부적인 분위기 -> 인간회피적 직업 선택



 3. Holland의 성격유형론

사람들은 6가지 성격유형(실제적, 탐구적, 예술적, 사회적, 설득적, 관습적)중의 하나로 분류될 수 있다고 보았으며, 직업도 마찬가지로  6가지 직업유형(실제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기업가형, 인습형)로 나누어 진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자신의 성격유형에 맞는 직업유형을 선택하려는 경향을 보이게 되며, 개인의 성격유형과 직업유형을 파악하면 직업선택, 직업만족, 성취와 같은 결과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4. Super의 발달이론

개인의 능력이나 자아개념, 직업선호성은 시간과 경험에 따라 변화하므로, 직업의 선택과 적응은 일생을 통해 변화하는 일련의 계속적인 과정으로 보고 있습니다. 


Super는 직업의 선택을 자아개념의 실행이라고 보았으며, 진로발달단계는 각 시기의 환경이 요구하는 발달과업과 자아개념의 변화에 따라 5단계로 발달한다고 하였습니다.


 진로발달단계 

1. 성장기(~13세) : 자기에 대한 지각이 생겨나도 직업세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이루어진다.

2. 탐색기(~24세) : 학교생활, 여가활동,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자기검증, 직업적 탐색을 행한다.

3. 확립기(~45세) : 자신에게 적합한 분야를 발견하고 거기에서 영구적인 위치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한다.

4. 유지기(~65세) : 이미 정해진 직업에 정착하여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5. 쇠퇴기(65세~) : 개인의 신체적 능력이 저하되고 직업 활동에 대한 흥미가 감소한다.


교육적 시사점

1. 다양한 역할 인식과 실천능력 함양이 필요

2. 구체적 진로발달 프로그램 필요



 5. Krumbloltz의 사회학습이론

진로상담과정에서 학습의 측면을 강조하는 입장이며, Krumblotz는 4가지 요인이 진로 선택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습니다.


사람들은 제한된 경험속에서 자신과 세상에 대하여 일반화된 생각을 갖게 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오류가 생기기 마련이다. 따라서 진로신념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진로선택에 방해가 되는 생각이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유전적 요인 : 학습된 것이 아닌 타고난 개인의 특성 인종, 성별, 신체적 특징, 지능 등

2. 환경적 조건과 사건 : 특별한 사건이 진로선호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3. 학습경험 : 경험을 통해 특정 직업에 대한 선호도를 나타내게 되는 것으로, 행동주의 학습에 토대를 둔다. -조작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 관찰의 경험

4. 과제-접근 기술 : 1~3 요인을 기반으로 형성되는 과제 해결을 위한 기술로, 목표설정, 가치 명료화, 대안 형성, 직업적 정보 얻기 등

반응형

'교육학 정리 > 생활지도 및 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담의 원리와 조건, 기법  (0) 2020.06.18
생활지도의 목표와 원리, 활동  (0) 2020.06.18
교육학-상담이론  (0) 2020.04.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