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정리/생활지도 및 상담

상담의 원리와 조건, 기법

by DIVIGO 2020. 6. 18.
반응형


상담

상담이란 상담자가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 주기 위해 면대면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입니다.



상담의 기본조건

1. 래포형성 - 상담자와 내담자가 서로 마음을 열고 믿는 관계가 되어야 한다.

2. 공감적 이해 - 내담자의 감정을 상담자 자신의 감정인 것처럼 느끼고 이해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3.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수용) -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간으로서 존중해주어야 한다.

4. 일치성(진실성) - 내담자를 대할 때 가식이나 왜곡 없이 정직하게 대해야 한다.



상담의 기본원리

1. 개별화의 원리 : 내담자의 개별적 특성을 파악하고 적합한 상담방법을 활용

2. 의도적 감정 표현의 원리 : 내담자가 자신의 의도적인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3. 통제된 정서 관여의 원리 : 상담자는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여 적절하게 반응

4. 수용의 원리 :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격적으로 존중

5. 비밀보장의 원리 : 상담내용에 대한 비밀보장은 반드시 해야 하며 내담자에게 믿음을 준다.

6. 자기 결정의 원리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해 책임을 갖고 스스로 선택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7.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 내담자의 특성이나 문제에 판단 금지

8. 진실성의 원리 : 상담자의 가식없는 모습 보이기



상담 면접의 기법

1. 구조화 : 상담과정의 본질, 제한조건, 방향에 대해 상담자가 정의를 내리는 것

2. 나전달법 : 상담자의 감정을 밝히는 것

3. 반영 : 내담자가 모호하게 표현한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하여 돌려주는 것.

4. 바꾸어 말하기 : 내담자가 말한 내용을 정리하여 주제를 부각, 이해에 대한 검토

5. 재진술 : 내담자의 말을 그대로 따라하는 것.

6. 명료화 : 내담자의 감정과 생각에 숨겨진 의미를 찾아 분명하게 하는 것.

7. 직면 : 내담자의 말이나 행동에 모순이 있을 때 이를 깨닫도록 하는 것.

8. 해석 : 내담자의 말이나 행동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

9. 재구조화 : 다른 사람의 행동을 다른 관점에서 보도록 유도

10. 요약 : 내담자이 표현한 여러가지 감정과 내용을 정리하는 것



반응형

'교육학 정리 > 생활지도 및 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로 상담이론  (0) 2020.06.23
생활지도의 목표와 원리, 활동  (0) 2020.06.18
교육학-상담이론  (0) 2020.04.15

댓글